아동학 자료/아동복지

몇 시간만 아이를 편히 맡기고 싶을 때, 째깍악어(1)

대학원생A씨 2021. 3. 12. 09:1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육아공백을 느끼는 부모님을 위해 아이와 대학생/보육교사/특기교사 선생님을 연결해주는 아이돌봄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째깍악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째깍악어는 아이와 선생님이 1:1로 매칭되어 부모의 돌봄공백을 메꿔주는 아이돌봄 서비스라는 점에서 아이돌봄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아이돌봄 서비스는 공공 서비스인 반면 째깍악어는 개인사업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 작성을 위해 째깍악어 사이트를 인용하였다.

 

2021/02/15 - [아동학 issue] - 공적 돌봄서비스, 무엇이 있을까?(1): 아이돌봄서비스

 

공적 돌봄서비스, 무엇이 있을까?(1): 아이돌봄서비스

자녀 양육에 대한 국가의 의무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에서 제공하는 육아 및 돌봄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적 돌봄서비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graduationplease.tistory.com

☞ 째깍악어 사이트: tictoccroc.com/index.php

 

째깍악어 | 필요한 돌봄이 다 있다

놀이부터 배움까지, 선생님 매칭 앱 '째깍악어'입니다.

www.tictoccroc.com


 

째깍악어 회사소개

째깍악어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3가지로 아이돌봄 앱 서비스, 째깍섬 키즈클래스, 째깍샵을 운영하고 있다. 2016년 12월에 서울 전역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2017년에는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적 사업모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중소기업벤처부로부터 여성창업경진대회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이후 2019년에는 서울시 열린육아방에 매주 창의놀의 수업을 진행하고, 성동구청 초등돌봄 서포터즈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계약을 하는 등 사업을 확장해나가며 12월에 제 14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2020년 1월에는 째깍섬 키즈클래스 잠실점을, 7월에는 일산점을 오픈하였으며 5월에는 째깍샵을 열게 되었다.

 

째깍악어 스토리

째깍악어는 엄마 셋이 육아에 절실한 도움을 느끼며 시작하게 된 사업으로, 보육전공자이자 육아경험자인 전문가들을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이어주고 있다. 특히 째깍악어는 선생님을 선발하고 운영관리하는데 신경을 많이 쓰는데, ①개인실명인증, ②재학, 졸업, 자격증명, 주민등본 확인, ③인적성 검사, ④책임 보증금, ⑤성범죄 이력 조회, ⑥돌봄 교육, ⑦동영상 프로필 촬영, ⑧상황극을 통한 모의돌봄 테스트(면접)을 거친다고 한다. 

 

"지민 엄마, 미카엘 엄마, 한나 엄마는 늘 생각했습니다. 회사에 중요한 일이 있을 때, 몸이 아플 때, 아이의 에너지를 감당하지 못할 때 남편도, 친정 엄마도, 시댁에도 도움을 요청할 수 없다면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하나. 정말 막막합니다. 누군가에게 SOS를 보내고 싶습니다.

누구보다 절실하고, 필요한 걸 아는 엄마들이 능력을 모아 놀이 돌봄 서비스 ‘째깍악어’를 시작했습니다."

 

'째깍악어'라는 이름의 뜻을 살펴보면, 동화 <피터팬>에서 시계를 삼켜버린 악어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악당 후크 선장이 유일무이하게 무서워하고 그로부터 아이들을 지켜주는 우직한 악어가 바로 째깍악어이며, 따라서 째깍악어에는 강한 것들로부터 아이들을 지키고 부모님을 안심시키는 '우리 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째깍악어 홈페이지에 들어가 사업에 대한 내용들도 살펴보고,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김희정 대표가 나온 강연(유튜브 링크)도 시청하며 째깍악어에 대해 이것저것 길게 쓰다보니 생각보다 포스팅 내용이 길어졌다. 이후 포스팅에서 째깍악어의 주요 사업인 아이돌봄 앱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