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논문 작성 중 초록 작성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사실 초록은 다른 파트에 비해 작성하기 쉬운 부분으로, 논문을 몇 번 써보면 초록 작성하는데 크게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초록은 작성해야 하는 내용도 딱 정해져 있고, 보통 학회지에서 글자수 제한을 두기 때문에 압축적으로 써야 하는 내용만 작성하면 된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초록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초록은 해당 논문을 몇 줄 안에 압축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이 때 기본적으로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및 결론의 핵심 내용을 담아야 한다. 독자에게 연구의 배경도 없이 바로 연구목적을 제시하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초록은 논문의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바로 연구목적을 설명하는 것이 좋다. 연구방법에서는 몇 명의 연구대상자를 조사하였는지, 어떤 분석방법을 적용했는지 간략하게 언급한다. 그 다음으로 연구 결과 중 중요한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이 논문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압축하여 작성한다. 논의 및 결론 부분은 Discussion에서 자세히 써놓았다는 식으로 휙 넘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해당 학회지가 초록 글자 수를 얼마나 제한하는지에 따라 조정하면 될 것이다.
이렇게 말로만 써놓으면 와닿지 않을 수 있으므로 예시를 보도록 하자.
① Three waves of data from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in Sierra Leone were used to examine internalizing trajectories in 529 war-affected youth (ages 10-17 at baseline; 25% female). ② Latent class growth analyses identified four trajectories: a large majority of youth maintained lower levels of internalizing problems (41.4%) or significantly improved over time (47.6%) despite very limited access to care; but smaller proportions continued to report severe difficulties six years post-war (4.5%) or their symptoms worsened (6.4%). ③ Continued internalizing problems were associated with loss of a caregiver, family abuse and neglect, and community stigma. ④ Despite the comparative resilience of most war-affected youth in the face of extreme adversity, there remains a compelling need for interventions that address family- and community-level stressors.
①번 문장에서는 Sierra Leone 지역의 3차년도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전쟁의 영향을 받은 529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내면화 문제의 변화궤적을 살펴보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즉, to examine internalizing trajectories in 529 war-affected youth가 해당 논문의 목적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그리고 ②번 문장에서는 잠재계층성장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한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즉 해당 문장은 연구방법과 연구결과를 섞어 설명한 문장이다. 이는 앞선 ①번 문장이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을 섞어 설명한 것과 유사하다. ③번 문장에서는 다른 중요한 연구결과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④번 문장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논문에서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이번에는 또 다른 예시를 보도록 하자.
신체상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점에 의하면, 청소년의 주관적인 체형인식은 사회문화적으로 이상화된 체형 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체형만족도에 영향을 미쳐 전반적인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정된다. ② 한편, 사회문화적으로 이상화된 체형 기준은 젠더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체형인식, 체형만족도, 자아존중감 간의 영향 관계를 탐구함에 있어 성별 차이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③ 본 연구는 정상체중 중학생의 주관적인 체형인식이 전반적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체형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성별 차이를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④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0 한국 청소년 건강 실태 조사’ 참여자 중 체질량지수(BMI)를 기준으로 정상체중에 해당하는 남녀 중학생 2,403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⑤ 먼저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체형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신을 저체중 또는 과체중이라고 인식하는 학생은 정상체중이라고 인식하는 학생에 비해 체형만족도가 낮았고, 체형만족도가 낮을수록 전반적인 자아존중감이 낮게 나타났다. ⑥ 체형만족도는 저체중인식 및 과체중인식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⑦ 다음으로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저체중인식은 남학생의 체형만족도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여학생의 체형만족도에는 반대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과체중인식은 남녀 학생 모두의 체형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⑧ 각 성별집단에서 체형만족도는 체형인식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⑨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출처: 이주연, 유조안(2015). 정상체중 중학생의 체형인식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체형만족도의 매개효과와 성별 차이. 한국청소년연구, 26(4), 267-297. doi: 10.14816/sky.2015.26.4.267
①, ②번 문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문장이다. ①, ②번을 바탕으로 ③번 문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한 문장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해당 연구 목적을 위해 ④번 문장에서는 어떠한 자료와 연구분석 방법을 사용했는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⑤~⑧번 문장은 연구결과를 적어놓았으며, 마지막 ⑨번 문장은 논의 및 결론과 관련된 문장으로 앞선 설명과 유사하게 초록에서 구체적으로 논의 및 결론을 설명하지는 않았다.
이와 같이 초록 작성에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논문의 핵심 내용을 압축적으로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초록을 몇 번 읽다보면, 초록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한 번 감을 잡으면 초록 작성은 크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니 여러 논문의 초록을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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