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복지

육아에 대해 묻고 싶을 땐, 우리동네 보육반장

대학원생A씨 2021. 3. 6. 09:45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아동학을 공부하고 있는 대학원생으로써, 우연히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에 대해 알게 된 기회가 있었는데 육아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서비스라 생각이 들어 포스팅을 통해 꼭 소개하고 싶었다.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참고문헌을 인용하였다.

 

서울특별시 우리동네키움포털: icare.seoul.go.kr
서울특별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이트: seoul.childcare.go.kr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육아 경험이 있는 선배 엄마로 육아에 대해 무엇이든 믿고 물어볼 수 있다. 서울시 자치구별로 약 4~7명의 보육반장들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육아 상담과 고민해결을 해줄 뿐만 아니라 육아와 관련된 우리 동네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고 있다. 또한 관심사가 비슷한 부모들끼리 구성된 '부모 자조모임'이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 동네의 육아 현안에 대해 함께 모여 고민하고 이야기하는 '보육 반상회'를 운영 및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를 키우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전화를 통해 각 자치구별 담당 보육반장과 연결이 되어 상담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이용방법은 국번없이 120번+3번을 눌러 통화를 하거나, 서울시보육포털서비스로 접속하여 우리동네 보육반장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상담 내용으로는 영유아 가정을 위한 일반 상담, 출산 가정에 대한 육아 정보, 자조모임 관련 문의 등이 가능하다. 단, 전화 상담은 평일(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서울시 보육포털 사이트를 접속하면 아래 부분에서 우리동네 보육반장 배너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은 전화 상담뿐만 아니라 자치구별 보육반장이 직접 발로 뛰고 수집한 정보를 모아 만든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를 제공한다. 해당 책자는 먼저 우리동네 보육반장과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대한 간단한 안내를 제공하고, 임신 및 출산/영유아기/아동기 육아정보와 대상별(다자녀,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 등) 육아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자치구에 위치한 놀이터, 문화센터, 도서관, 행사 등 우리동네 육아정보도 기록하고 있다.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는 해당 링크를 통해 내용을 열람할 수 있다.

서울시 자치구별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를 e-book으로 열람할 수 있다.

강남구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를 살펴보면, 5장 부록에 육아와 관련된 여러 기관을 안내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함께 키우는 우리동네 섹션에는 사회복지관, 유관 공공기관(아동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관 등), 동주민센터, 보건소, 영유아 일반 건강검진 기관, 어린이 치과, 어린이 한의원, 연중무휴 진료기관, 휴일지킴이 약국, 소아진료가 가능한 응급의료기관, 발달센터/심리상담센터가 기재되어 있다. 이러한 기관들에 대한 이름뿐만 아니라 이용시간, 주소, 전화번호까지 적혀 있으며 특히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우리 동네에 어린이 치과라든가 휴일지킴이 약국, 소아진료 가능 응급의료기관 등을 알아두는 것이 좋으므로 이러한 정보를 잘 활용하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