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복지

몇 시간만 아이를 편히 맡기고 싶을 때, 째깍악어(2)

대학원생A씨 2021. 3. 13. 09:30
반응형

민간 아이돌봄 사업과 관련하여 지난 포스팅에서 째깍악어를 소개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째깍악어의 주요 사업인 아이돌봄 앱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지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이번 포스팅 작성을 위해 째깍악어 사이트를 인용하였다.

☞ 지난 째깍악어 포스팅: 2021/03/12 - [아동학 issue] - 몇 시간만 아이를 편히 맡기고 싶을 때, 째깍악어(1)

☞ 째깍악어 사이트: tictoccroc.com/index.php

 

째깍악어 | 필요한 돌봄이 다 있다

놀이부터 배움까지, 선생님 매칭 앱 '째깍악어'입니다.

www.tictoccroc.com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방법

째깍악어 서비스는 365일,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가입비 없이 이용한 시간만큼 결제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현재 서비스 가능 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한정되어 있다. 회사에서 갑자기 야근이나 회식이 잡혔을 때, 오후 시간에 양육자나 아이 봐주시는 분이 아플 때, 둘째의 임신이나 출산으로 첫째 아이 돌봄이 필요할 때, 아이에게 맞춘 돌봄과 배움을 원할 때, 에너지 넘치게 놀아주는 데 한계를 느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째깍악어 앱을 다운받아야 하며, 돌봄신청을 위해서는 째깍악어 앱에 가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실제 이 서비스를 이용해보진 않았지만,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마음대로 신청할 수는 있겠지만 선생님들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앞서 언급했듯이 째깍악어 이용 가능 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이며 이용 가능 나이는 만 1세부터 초등학생이다. 이 때, 만 2세 이하는 전문 보육교사/특기교사 선생님이 돌봄을 진행하기에 대학생 선생님은 매칭이 불가능하다. 돌봄 이용은 연중 무휴이며, 7시부터 23시까지 이용 가능하고 서비스 이용 2주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이용 방법은 먼저 원하는 돌봄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들을 입력한다. 예를 들어, 1회성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 여러 번 이용할 것인지 선택하고, 일시와 장소, 돌봄 종류를 입력한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선생님의 조건, 예를 들면 성별, 교사 종류 등을 선택하고, 악어선생님이 해당 조건을 보고 지원하면 바로 매칭이 된다. 결제 카드를 등록해 두면 돌봄 이틀 전(48시간 전)에 자동 결제가 되며, 돌봄이 완료되면 선생님의 돌봄노트를 보고 아이의 하루를 확인할 수 있다.

 

째깍악어 돌봄 서비스 선생님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째깍악어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선생님의 질에 신경을 많이 썼다. 국가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전/현직 유치원 혹은 어린이집 선생님, 재능과 에너지가 넘치는 대학생 선생님, 아동관련 놀이 자격 또는 경력을 보유한 특기 선생님이 돌봄을 제공하며 째깍악어 앱에서 선생님들의 프로필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교사 종류에 놀이돌봄 선생님, 창의미술 선생님, 학습 선생님, 영어악어 선생님, 등하원/이동 선생님이 있다.

 

째깍악어 선생님은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통과하여 선발되는데 신원증빙, 인적성 검사, 돌봄 교육, 모의돌봄 면접, 동영상 프로필, 책임 보증금, 성범죄 이력조회, 리뷰/평점 관리 등의 절차가 있다. 또한 한 번 악어선생님이 됐더라도 리뷰/평점 관리로 선생님의 질을 지속적으로 검증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