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2020 어린이집 코로나19 대응 활동사례 및 콘텐 공모전 작품집(1)

대학원생A씨 2021. 4. 6. 09:45
반응형

202083일부터 97일까지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어린이집의 코로나19 감염확산 대응력을 제고하고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어린이집 보육교직원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활동사례 및 콘텐츠를 공모하였다. 공모부문은 어린이집과 전 국민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공모부문 상세내용
어린이집
부문
① 코로나19에도 안전한 어린이집 보육활동 노하우 -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친구와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사례
-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라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일상생활 노하우 등
② 영유아 심리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운영사례 -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의 재난스트레스 관리, 심리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사례
- 휴원 해제로 오랜만에 등원한 영유아를 위한 적응 프로그램, 상호작용 방법 등
전 국민
부문
③ 코로나19 예방 표어 및 응원메세지 공모 - 코로나19 예방 지침을 인식시키기 위한 표어
-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모, 어린이집, 영유아 등 서로를 위한 응원과 격려의 메세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공모전 어린이집 부문에서 수상한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하며, 출처는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

 


코로나의 어둠 속에서 우리가 찾은 빛 – 경기 용인시 노블카운티 삼성어린이집

1. 활동의 필요성 및 목적

  코로나19로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영유아들이 달라진 생활모습의 이유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와 더불어 전 세계의 소식을 알아보면서 코로나19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보고 코로나 19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계획하였다.

 

2. 영유아 심리지원을 위한 세부활동 내용

  • 활동명: 궁금한 코로나19
  • 활동기간: 5월 1주
  • 활동대상: 만5세
  • 활동목표: 일상생활 속에서 코로나19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아보며 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본다.
  • 활동명 및 활동내용
활동명 활동내용
도입 [가정연계활동] 우리 주변의 코로나19 '궁금한 코로나19' 소주제를 시작하기 전, 우리 주변에서 경험하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및 궁금한 점을 떠올려 본다.
[컴퓨터영역] '코로나19' 검색 컴퓨터로 '코로나19'를 검색하여 사전적 의미와 이미지를 찾아보며 코로나19에 대해 궁금증을 해소해보는 경험을 가진다.
[과학영역] 코로나바이러스 관찰하기 현미경으로 확대한 코로나19바이러스의 모습을 관찰해보며 바이러스의 모습을 살펴보고 왕관처럼 생긴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코로나'라는 이름이 생긴 배경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언어영역] '코로나19' 삼행시 '일구', '코로나'로 나누어 각각 이행시와 삼행시를 지어봄으로써 활동의 난이도를 달리하여 지원하였으며, 원하는 단어를 선택하여 활동에 참여해본다.
[수조작영역] '코로나19' 관련 그림 짝 찾기 그림카드 속 코로나19 관련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기도 하고, 같은 그림을 찾아보며 활동한다.
전개 [이야기나누기] '코로나19'란 무엇일까? 코로나19바이러스가 생겨난 배경과 '코로나19'라는 이름의 뜻, 감염경로, 증상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봄으로써 코로나19와 관련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알아본다.
[컴퓨터영역] 코로나19현황 검색하기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코로나19 현황을 검색해보며 지도의 색깔에 따른 코로나19 감염현황을 살펴본다.
[과학영역] 우리나라, 세계 감염지도 관찰 컴퓨터영역에서 인쇄한 우리나라, 세계의 코로나19 감염지도를 관찰해보며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감염환자 수를 살펴보며 비교한다.
[쌓기역할영역] 코로나19 뉴스 여러 가지 블록으로 코로나19 뉴스 스튜디오를 구성한 뒤, 놀이를 통해 알게 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안내하며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소개해보기도 하고, 기자가 되어 공원의 시민을 인터뷰하며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일상생활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본다.
[대집단-토의] 코로나19예방 마스코트 토의활동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을 알릴 수 있는 마스코트를 만들어보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마스코트의 모양과 표정, 소품, 이름을 정해보기도 하고 이후 미술영역으로 이동하여 라벨지 위에 마스코트를 그림 그린 뒤 투명시트지를 붙여 마스코트 스티커를 만들어본다.
[대집단-토의] 코로나19 예방동화 코로나19 예방 마스코트가 등장하는 동화를 토의활동을 통해 창작해본다. 
마무리 [수조작영역] '바이러스를 없애요' 게임 손바닥 모양의 활동판에 코로나19바이러스 모형을 붙인 뒤, 게임 말이 도착한 게임 판에 해당하는 수만큼 바이러스 모형을 가감해보며 1부터 5까지의 수를 더하고 뺴보는 경험을 가진다.
[미술언어영역] 코로나19예방 동화 삽화그리기, 동화 속 단어와 문장 적어보기 친구들과 함께 창작했던 코로나19 예방동화 내용을 떠올려보고, 동화 속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보기도 하고 동화에 들어가는 단어와 문장을 적어본다. 유아가 그림 그린 삽화와 단어, 문장은 교사가 스캔한 후 하나의 장면으로 엮어 동영상과 그림 자료로 제공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