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몬테소리 프로그램

대학원생A씨 2021. 7. 6. 08:30
반응형

최근 육아와 관련하여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유행 중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육아에도 유행이 있는데, 그러한 유행을 '단지 유행 중이라서' 소비하기보다는 적어도 어떠한 내용의 프로그램인지 살펴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즉,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유행이라 몬테소리 교구를 구입하고 싶은 부모님이라면 몬테소리 프로그램 창시자의 철학은 무엇인지, 프로그램의 지향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권한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 작성을 위해 아래와 같은 참고문헌을 참고하였다.

 

정옥분, 권민균, 김경은, 김미진, 노성향, 박연정, 손화희, 엄세진, 윤정진, 이경희, 임정하, 정순화, 정현희, 최형성, 황현주(2015). 보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Donna S. Wittmer & Sandra H. Petersen(2011). 영아발달과 반응적 교육 - 관계중심 접근법- (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역). 서울: 학지사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 Maria Montessori는 심리학자인 Seguin과 Itard의 영향을 받아 발달장애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07년 로마의 산 로렌초의 빈민가에 최초의 '어린이 집'을 열고 발달장애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육방법을 일반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 그녀는 교구들이 조각조각 맞추어지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를 구성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러한 교구들은 점진적인 단계를 통해 읽기, 초기 수학, 자조기술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배경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창의성, 학습, 독립심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매우 구조화된 환경, 정확한 자료, 매우 체계적인 교사의 지도가 이루어진다.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몬테소리는 유아가 지니고 있는 내적인 생명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유아가 자유롭게 순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주요 개념인 민감기의 배경에는 De Vires의 이론이 있는데, 이는 인간에게도 생물과 흡사한 일정한 주기의 감수성이 있고, 그에 준하는 민감기가 있다고 본 것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에게 있어 민감기란 0~6세 사이에 해당된다고 하였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0~3세 무의식의 성장과 흡수기
0~6개월 뇌의 비상한 발달, 두뇌의 조절, 머리와 어깨를 일으켜 세울 수 있고, 손으로 붙잡는 기능이 발달된다.
6개월 도와주면 앉을 수 있으며, 물건을 잡을 수 있다.
6~12개월 소뇌의 신속한 발달과 균형으로 원하는 물건을 잡을 수 있다.
12~18개월 활동의 순환단계이며 물건을 운반할 수 있다.
18~24개월 경험에 의한 조절이 가능하다.
24~30개월 오래 걸을 수 있다.
3~6세 의식적인 흡수기
3~5.5세 촉각의 민감기
3~6세 맛과 냄새의 민감기
3.5~4.5세 쓰기의 민감기
4.5~5세 읽기의 민감기
  • 몬테소리는 유아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흡수정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흡수정신은 유아가 강한 적극성을 가지고 환경 속에 있는 정신의 양식이 될 만한 요소를 흡수하여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무의식직인 정신상태를 의미한다. 몬테소리는 유아들의 이러한 흡수정신에 의한 호기심은 지칠 줄 모르는 것이므로 유아들로 하여금 자연적인 충동을 따르게 하도록 권장하였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국제몬테소리협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3~6세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크게 일상생활훈련, 감각교육, 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으로 분류된다.

국제몬테소리협회 사이트

 

IFMM | A.M.I. Certified training centre

Formation professionelle Montessori AMI

www.montessoritraining.ch

 

3)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 몬테소리 교사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유아를 관찰하는 일이다. 유아에 대한 관찰은 유아를 바르게 이해하는 첫걸음으로 몬테소리 교사에게 있어 특히 강조되며, 생명 자체에 대한 존중을 가지고 유아의 내적 발달을 관찰하는 것이 교사에게 맡겨진 사명이라 하여 인간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하였다.
  • 몬테소리 교사는 아동발달의 수준에 맞고, 현실과 유리된 것이 아닌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학습환경을 유아들에게 제공해주는 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교구를 철저히 알고 있어야 하고, 또 교구의 제시에 적합한 시기를 알고 있어야 한다. 
  • 몬테소리는 자유는 유아가 환경 내의 규칙들을 스스로 내면화해서 자립의 길로 나가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보았기 때문에, 교사는 영유아의 자유를 보장하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 준비된 환경과 자유의 보장만으로는 유아가 지닌 본래의 활동욕구가 반드시 가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교사는 가치세계로의 안내자로서 영유아로하여금 애정 어린 자극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 몬테소리 교사는 환경의 준비와 제공뿐만 아니라 아동이 '준비된 환경'에서 작업을 통하여 '정상화' 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교사는 일탈된 유아를 집중 현상으로 끌어들여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몬테소리 교사는 어떠한 작업에서의 정상화가 다음 단계의 정상화로 이어지도록 하여 정상화된 자립적인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