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 패널조사(3): 장애인고용패널조사(PSED),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

대학원생A씨 2020. 3. 22. 09:20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 이어 여러 국내 패널조사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 패널조사는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로 총 4가지이다. 오늘 알아볼 패널은 장애인고용패널조사(PSED)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 2가지이며, 이 전 패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국내 패널조사(1):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국내 패널조사(2):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1. 장애인고용패널조사(Panel Survey of Employment for the Disables; PSED)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사이트: https://edi.kead.or.kr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앞선생각 앞선실천 EDI 고용개발원은 장애인고용의 미래를 여는정책 및 서비스 개발 을 목표로, 지식과 정보를 창출 · 교류하는 싱크탱크이자 지식허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장애인고용의 전문화와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바로가기 링크

edi.kead.or.kr

장애인 고용패널조사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 의해 실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장애인을 대표하는 패널 약 500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개인의 경제활동상태를 파악하여 장애인의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8년에 1차 웨이브를 시작으로 이후 2012년까지 매년 조사가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으로는 기본적으로 인적특성, 장애정보, 등록여부, 장애상태, 보장구 등에 대해 질문하며 이외에 경제활동 상태를 판별하기 위해 지난 주 일 여부, 지난 주 또는 지난 한달 구직 여부, 일할 능력 유무, 취업자의 일 관련 희망내역 등에 대해 설문한다. 이외에 직업능력개발, 일상생활 및 삶의 질, 개인소득, 가구 일반사항, 직업력 등의 영역에 관한 질문도 있다. 1차 웨이브 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2016년에 새로운 패널과 조사설계를 통해 2차 웨이브를 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2016년에 1차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2017년에 2차조사가 실시되었다. 조사영역으로는 경제활동상태 판별, 임금근로자/비임금근로자/미취업자에 따른 질문, 취업을 위한 노력과 지원, 직업적 능력, 취업 태도 및 환경, 일상생활과 삶의 질, 가구 일반사항이 있다. 2차 웨이브의 조사단위는 개인이며, 조사대상은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 15세 이상 64세 이하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규정하고 있는 등록장애인 4,400여 명이다.

 

 

2. 고령화연구패널조사(Korean Longitudinal Study of Aging; KLoSA)

☞ 고령화연구패널조사 조사개요: https://survey.keis.or.kr/klosa/klosa01.jsp

 

고용조사 분석시스템>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KLoSA 조사개요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7%를 넘어서게 됨에 따라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앞으로 고령사회,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는 고령화에 대한 기초적 자료가 미흡한 실정으로 체계적인 통계자료 구축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실정입니다. 고령화연구패널조사는 향후 초고령사회로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사회경제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에 활용될 기초자료를 생산하는

survey.keis.or.kr

고령화연구패널조사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패널조사로, 앞선 언급한 청년패널조사를 수행하고 있는 기관과 동일하다. 고령화연구패널조사는 초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실태에 주목하여, 효과적인 사회경제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006년부터 짝수 연도에 기본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 홀수 연도에는 기본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2018년을 기준으로 제 7차 기본조사를 완료한 상황이다. 조사대상자는 대한민국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에 거주하는 1962년 이전생 이상의 중고령자 개인 10,254명이다. 또한 2014년에는 1962~1963년생 920명을 추가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크게 건강, 고용, 소득과 소비, 자산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세부 내용으로 건강에는 주관적 건강상태, 만성질환, 우울증상, 인지기능 등이, 고용에는 경활상태, 근로소득, 종사상지위, 근로시간, 근로일수, 희망직업, 희망고용형태 등이, 소득과 소비에는 지난해 지원받은 금전총액/근로총소득/자산소득, 지난해 월평균 총생활비/식비/교육비/보건의료비 등이, 자산에는 금융총자산, 부동산총자산, 개인총자산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