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생활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하는 표절에 대해 알아보자!(+Turnitin)

대학원생A씨 2020. 3. 26. 10:0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표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사실 표절 문제는 누가 봐도 표절인 사례도 있지만, 표절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경우도 분명 있기에 표절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그래도 표절은 연구윤리에 어긋나는 일이기에 연구자로서 표절의 개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포스팅은 연구윤리정보센터(https://www.cre.or.kr/) 홈페이지의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나도 해당 사이트에 처음 들어가봤는데, 연구윤리에 관한 참고자료가 많으니 한 번쯤은 들어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먼저 표절의 개념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연구윤리정보센터(https://www.cre.or.kr/)에 따르면 표절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타인의 연구내용 전부 또는 일부를 출처를 표시하지 않고 그대로 활용하는 경우
2. 타인 저작물의 단어, 문장구조 일부를 변형해 사용하면서 출처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3. 타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등을 활용하면서 출처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4. 타인의 저작물을 번역하여 활용하면서 출처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

 

1번과 2번에 관해서는 연구자가 인용법에 대해 제대로 배워둘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개인적으로 인용법은 헷갈리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부해야 부분이라 생각한다. 많이들 인용법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예를 들어, 논문을 직접 인용할 때 따옴표를 붙이지 않는 것도 잘못된 인용법 중 하나이다. 또한 단순히 단어만을 교체하는 식의 인용법은 간접인용이 될 수 없다. 간접인용은 인용할 논문을 연구자가 충분히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 인용해야 하기 때문에, 문장의 구조를 변형시키거나 아예 새로운 방식으로 문장을 구성해야 한다. 사실 이 작업이 쉽지많은 않다. 왜냐하면 보통 인용을 할 때, 인용할 논문을 찾아보면서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인용하고 싶은 부분이 머리에 꽂혀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연구노트를 작성하여 개별 논문마다 중요한 요점을 정리하여 두는 것이다. 이렇게 연구노트를 작성해두면 글을 작성하면서 다른 논문을 인용할 때, 자신의 언어로 정리된 연구노트를 보고 다시 한 번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원문 그대로 인용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된다.

 

3번과 관련하여서는 사실 애매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였는지 아닌지를 입증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3번 문항과 관련하여 대학원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 중 하나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연구자가 도용하는 것이다. 연구윤리정보센터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교육자료를 제공하였는데(링크 참조), 해당 아이디어가 본인의 독창적 아이디어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증거가 필요하다고 적혀 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그러한 증거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도용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연구자 스스로 자신의 아이디어가 도용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 앞선 학술대회 관련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 학술대회에 나가 발표를 할 경우 간혹 자신의 아이디어가 뺏길 위험이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학술대회에 발표한 내용은 거의 완성된 상태에서 발표하라는 것이었는데, 이와 같은 맥락에서 연구자 자신이 매우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를 적당히 숨길 필요도 있다. 

 

마지막으로 4번 내용은 해외 논문을 인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인데, 사실상 해외 논문을 인용할 때는 번역 과정이 있기 때문에 표절로 걸릴 확률이 매우 낮아진다. 하지만 4번에서도 언급했듯이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야 하며, 원칙상으로 일차적인 번역 역시 직접 인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따옴표("")를 붙여주어야 한다. 만약 직접인용을 피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언어로 다시 한 번 문장을 정리하여 간접인용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표절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Turnitin에 대해 소개를 하고 마무리를 하려고 한다. Turnitin 프로그램이 표절을 판명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다른 논문과의 유사도를 파악해줌으로써 표절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부 학회지에서는 논문 투고시 Turnitin 프로그램 결과를 제출하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turnitin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링크는 다음과 같다.

☞ Turnitin 사이트: http://www.turnitin.com/ko/home 

 

Home - KO

Turnitin

www.turniti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