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 패널조사(4): 한국아동패널(PSKC),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대학원생A씨 2020. 3. 30. 10:05
반응형

지금까지 대학원생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국내 패널조사 데이터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 패널조사에는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장애인고용패널조사(PSED),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로 총 6가지가 있다. 오늘 소개할 패널은 한국아동패널(PSKC)과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이다. 앞서 소개한 청년패널조사와 한국교육종단연구와 연구대상자가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조사내용은 패널마다 조금씩 다르기에 자세한 패널 소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소개

☞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소개

☞ 장애인고용패널조사(PSED),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 소개

 

 

1.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 한국아동패널 사이트: https://panel.kicce.re.kr

 

한국아동패널

한국아동패널연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잘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육아환경 조성을 위해 보다 과학적이고 설명력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전문연구기관

panel.kicce.re.kr

한국아동패널은 육아정책연구소에 의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양육실태와 요구, 육아지원기관의 기능과 효과 및 지역사회와 육아정책의 영향에 관한 종단적 자료를 수집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8년에 1차년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매년마다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대상자는 1차년도 조사 시점인 2008년 4월부터 7월 중에 의료기관에서 출생한 신생아이며, 이들이 성인기에 진입하는 시점인 2027년까지 매해 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일반조사는 2008년 이후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심층조사는 2009년, 2013년에 시행되었으며 추가로 4차례의 심층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조사영역에는 아이특성, 부모특성, 가족특성, 학교특성, 육아지원 서비스 특성, 지역사회 특성, 육아지원 정책특성이 있으며, 응답 대상자로는 어머니, 아버지, 아동, 교사가 있다. 구체적인 조사 내용으로는 인구학적 정보, 근로특성, 아동의 건강특성, 부부관계, 육아지원 서비스 특성, 가정환경특성, 또래상호작용, 아동의 하루일과 시간, 학습준비도, 양육효능감, 부모공동양육, 학교생활, 집행기능, 일-가정 양립 시 이점과 갈등 등이 있다.

 

 

2.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사이트: https://www.nypi.re.k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www.nypi.re.kr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 의해 조사되고 있으며, 아동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구축하여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수립 및 학술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는 2010년에 시작한 KCYPS 2010과 2018년에 시작한 KCYPS 2018 두 가지가 있다. KCYPS 2010은 2010년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2010년 기준 초등학교 1학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각 2,300여명이다. 이후 KCYPS 2018년은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며, 조사대상자는 2018년 기준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각 2,500여명이다. 

 

조사내용은 응답자에 따라 달라지는데, 아동청소년에게는 개인발달(생활시간, 지적발달, 진로, 사회/정서발달, 비행, 건강, 신체발달 등) 및 발달환경(가정, 학교, 친구, 지역사회, 매체활동, 문화환경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보호자에게는 배경변인(학력, 직업, 경제수준 등)을 질문하였다. 2018년에는 2010년의 조사내용에 덧붙여 보호자에게 개인 특성(사회/정서/역량, 매체이용, 건강 등)과 아동청소년발달 배경(가정, 교육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KCYPS 2010에서 보호자 조사방식은 전화조사였는데, KCYPS 2018에서는 개별 면접 조사로 바뀌었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이외에 한국청소년패널조사,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를 수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한국청소년패널조사의 경우, 1차년도 조사가 2003년에 진행되어 마지막 조사인 6차년도 조사가 2008년에 수행되어 데이터 수집 기간이 현재 시점에 비해 오래된 것 같아 국내 패널조사 포스팅에서는 제외하기로 하였다. 그래도 해당 패널조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사이트(https://www.nypi.re.kr/)에 접속하여 한국청소년패널조사개요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와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는 이후 포스팅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