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생활

대학원 진학시 고려사항

대학원생A씨 2020. 4. 13. 09:15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대학원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적어보고자 한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곧 대학원 원서 접수 시즌으로 알고 있어, 대학원 진학시 고려해 보아야 하는 사항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사항들을 한 번쯤은 생각해보고 대학원을 지원하시길 바란다.

*참고로 저는 사회과학 계열 대학원생이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했음을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1. 내가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로 고려해볼 사항은 대학원의 지원동기이다. 사람들마다 대학원에 지원하는 동기는 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공부를 더 하고 싶거나 스펙을 쌓기 위해 들어오는 경우로 나눠볼 수 있는 것 같다.

 

만약 전자의 경우라면, 생각보다 대학원이 내가 원하는 공부만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님을 명심하고 들어가야 할 것이다. 사실 자신이 얼마나 해당 학문에 전념하여 공부할 수 있을지는 본인이 속하게 될 랩실의 분위기에 따라, 지도교수님에 따라, 시기에 따라 너무나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여 말하기 힘들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학원생들이 하는 일이 단순히 공부만에 국한된 랩실은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해당 학문에 대한 공부는 기본 베이스고, 교수님이 진행하고 계신 프로젝트나 혹은 외부 프로젝트를 하게 될 경우도 있을 것이며, 때로는 공부보다 공부 외의 것들이 비중이 더욱 커져 내가 공부하러 대학원에 들어온게 맞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따라서 어느 정도 본인이 지원하고 싶은 과, 그리고 가능하다면 랩실의 분위기가 어떤지 미리 듣고 지원을 하는 것이 좋다. 이는 뒷부분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그리고 후자의 경우, 즉 내가 스펙을 높이고 싶어 대학원에 진학한다면 사실 석사까지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박사까지는 정말 해당 학문에 오래 남아있을 생각이 있거나 학문계에 직업을 갖고 싶은 것이 아니면 그 고생을 하면서까지 단순히 박사학위를 딸 필요는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어쨌든, 본인이 스펙을 위해 대학원에 들어왔다면 사실상 학위를 따는 것이 목적일테니 졸업에 집중하여 대학원 계획을 세우기를 바란다. 내가 석사라는 스펙이 왜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랩실로 들어가는 것이 좋을지, 졸업을 몇 년안에 할 것인지, 졸업을 빨리 할 수 있는 랩실인지 등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나의 최종목표인 졸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선택을 하길 바란다.

 

 

2. 대학원에 다닐 동안 경제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가?

두 번째로 고려해볼 사항은 경제적인 여건이다. 이것도 정말 랩실마다 케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하여 이야기 하기 힘든 부분이 있지만 많은 대학원생들, 특히 인문/사회과학 계열의 대학원생들은 임금이 없거나 매우 낮은 수준이다. 그런데 대학원생이 수입이 적다해서 지출이 적은 것은 아니다. 대학원 등록금도 있을 것이고, 생활비도 필요할 것인데 이를 위한 수입원을 설정해놓아야 한다. 그 수입원이 부모님의 지원일 수도 있고, 장학금을 알아볼 수도 있을 것이고, 아르바이트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번 더 생각해볼 것이 앞서 언급했듯이, 랩실마다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자유롭게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곳도 있겠지만 그러지 못한 곳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아르바이트로 대학원 등록금을 마련해야 하는데, 랩실의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어 아르바이트가 힘든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휴학을 하여 돈을 벌고 다시 복학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수님들은 휴학을 좋아하지 않기에 휴학은 신중하게 고려해볼 문제라 생각한다. 어쨌든 대학원에 다닐려면 돈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고, 이 돈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반드시 생각해보길 바란다.

 

 

3. 어떤 랩실에 들어가고 싶은가?

세 번쨰로 고려해볼 사항은 어떤 랩실에 들어가고 싶은지, 다른 말로 하자면 어떤 지도교수님 밑에서 공부를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대학원은 지도교수를 정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 왜냐하면 지도교수 선택에 따라 나의 연구 분야가, 그리고 대학원을 다닐 동안의 워라밸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단순히 교수님의 연구분야, 혹은 인성만을 기준으로 지도교수를 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교수님이 내가 관심있는 연구 분야와 겹치는지도 중요하고(그래야지 나에게 지도라는 것을 해주실 수 있으니), 대학원생에게 어느 정도 수준의 기대치를 갖고 있는지도 중요하다. 즉, 교수님이 나와 학문적으로, 그리고 인간적으로도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앞서 언급했듯이, 해당 랩실의 분위기를 미리 알고 대학원 진학을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 학부와 동일한 대학원에 진학한다 하더라도, 학부 때 봤던 교수님이 대학원에서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대학원 선배를 일대일로 만나 해당 랩실의 분위기가 어떠한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이 없다면 인터넷을 통해서라도 정보 수집을 하는 것을 권하는데, 일단 학과 사이트는 반드시 들어가봐 관심 있는 교수님의 연구분야나 최근 논문들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대학원에 관한 정보가 모인 하이브레인넷이나 김박사넷과 같은 사이트를 사용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원에 진학하기 전, 혹은 대학원 지원을 하기 전 생각해보면 좋은 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다. 사실 대학원에 대한 정보는 본인이 관심 있는 랩실에 속한 선배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누누히 언급했듯이, 대학원 생활은 본인이 속한 랩실에 따라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학원 진학에 관심이 있다면 본인의 인맥을 총동원하여 현재 자기가 관심 있는 랩실에 속한, 혹은 자기가 관심 있는 대학+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포스팅을 작성하다보니, 막상 나도 대학원 진학에 대해 고민했던 시절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내용을 고민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래서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었는데, 대학원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대학원 생활 이외에도 해당 블로그에서 포스팅 했으면 좋겠는 주제가 있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설문지 링크: https://forms.gle/JDJSiXm6xpMP6cmH9

 

대학원 생활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대학원 생활에 관해 궁금하신 점을 알려주시면, 내용을 정리하여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docs.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