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 패널조사(8):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박사인력활동조사(KCDH)

대학원생A씨 2020. 4. 19. 08:45
반응형

지금까지 '국내 패널조사' 포스팅을 통해 총 14개의 국내 패널조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14개의 패널조사에는 청년패널조사, 한국교육종단연구, 여성가족패널조사, 여성관리자패널조사, 장애인고용패널조사, 고령화연구패널조사, 한국아동패널,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한국노동패널조사,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한국복지패널, 한국의료패널, 국민노후보장패널, 재정패널조사가 있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교육고용패널박사인력활동조사 2가지를 추가로 알아보고자 한다. 

 


 

1. 한국교육고용패널(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KEEP)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사이트: https://www.krivet.re.kr/

 

KRIVET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동향지 THE HRD REVIEW 23권 1호 저자 나영선

www.krivet.re.kr

 

한국교육고용패널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KRIVET)에서 하고 있는 패널조사로,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진입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학교생활, 가정생활, 여가생활, 진로, 근로경험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2004년에 1차 자료조사를 시작하여 2015년에 12차 조사까지 완료하여 1차 Wave를 마무리하였다. 2차 Wave는 2016년부터 1차 조사를 시작하였다. 1차 Wave는 2004년 당시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차 조사(2007년도)에 추가 표본으로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1,000명과 특수목적 고등학교 3학년 600명을 모집하였다. 2차 Wave의 조사 모집단은 2016년 교육통계연보를 참고하여, 전국의 고등학교 중 2학년이 50명 미만인 189학교를 제외한 2,167개교이다. 2,167개교에서 1단계로 학교를 추출하고, 2단계로 추출된 학교에서 학급을 추출, 3단계에서는 추출된 학급에서 학생을 추출하여 총 10,558명의 학생을 조사하였다. 2차 Wave의 1차년도 조사에서는 가정환경과 학교환경, 담임교사의 특징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학생 설문과 더불어 가구 설문(학생의 보호자), 학교행정가 설문(조사 학교의 학교행정가), 담임교사 설문(학생의 담임교사)을 실시하였으며, 2차년도 조사부터는 학생 설문만이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 설문 내용의 범주는 학교생활, 학습 및 사교육, 가정생활, 여가생활, 현장체험, 재학 중 근로경험, 진로계획 및 직업의식, 건강, 개인특성으로 나누어진다. 해당 범주에 속한 설문 내용으로 학교생활에는 학교 유형, 재학 중인 학교 유형 선택 이유, 전반적 학교생활 만족도, 성취 압력, 교과 교사 만족도 등이, 학습 및 사교육에는 학습 동기,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 월평균 전체 사교육 비용, 방과 후 학교 경험 여부 등이, 가정생활에는 보호자와 대화 시간, 부모의 경제적 지원 시기 등이, 여가생활에는 독서량, 한 달 평균 용돈, 동아리 활동, 또래 애착 등이, 현장체험에는 현장체험 경험 여부, 현장체험 만족도 등이, 재학 중 근로경험에는 재학 중 근로경험 여부, 총소득, 근로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 등이, 진로계획 및 직업의식에는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 유형, 취업 또는 창업 이후 예정 진학 유형, 진로 미결정 이유, 미래 직업 결정 여부, 직업을 갖는 이유 등이, 건강에는 건강 상태, 수면 시간, 아침 식사, 음주 여부 등이, 개인적 특성에는 행복감, 성별, 종교, 자아 효능감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학교행정가 설문 내용의 범주는 학교 현황, 학교 평가, 담임교사 특성, 학생 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구 설문지에는 가구원, 교육 환경, 문화생활, 남성 보호자, 여성 보호자, 가구 소득 및 지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박사인력활동조사(Korean Survey of Careers and Mobility of Doctorate Holders; KCDH)

☞ 박사인력활동조사 사이트: http://www.stepi.re.kr/kcdh/

 

KCDH 박사인력활동조사

박사인력활동조사란? KCDH INFO 국내 전체 박사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표본조사로서, 박사인력의 구성, 교육, 일자리, 성과, 국제이동 등에 관한 미시데이터를 생산합니다. 박사인력활동조사란? KCDH INFO 국내 전체 박사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표본조사로서, 박사인력의 구성, 교육, 일자리, 성과, 국제이동 등에 관한 미시데이터를 생산합니다.

www.stepi.re.kr

박사인력활동조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조사로, 박사학위 소지자의 학위취득과정, 고용상태, 연구직 경력, 국제 이동성, 인적 특성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OECD의 주도 하에 추진되고 있는 박사학위소지자의 경력과 이동성(CDH) 조사를 모델로 하여, 국제 표준에 맞춘 통계 생산을 통해 한국의 공식적 CDH 통계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해당 조사의 연구대상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만 15세 이상의 내국인 박사학위소지자로 표본규모는 4,230명이다. 조사주기는 3년에 해당하며, 조사내용은 크게 박사학위 교육, 고용상태, 국제 이동성, 연구직 경력, 임시 연구직, 인적특성으로 구분된다. 구체적인 조사항목에는 박사학위 취득기관, 박사학위 전공, 박사학위 취득시점, 박사학위 취득동기, 박사과정 학비원천, 박사학위 취득 후 첫일자리 취업 기간, 현일자리, 이전일자리, 주업의 만족도, 국제 이동 경험 여부, 협력 연구 수행 형태, 해외 이주 계획, 연구업무 수행 여부, 연구직 취업 소요기간, 연구/실험개발 활동 비중, 연구직 선택 이유, 연구직 근무하지 않는 이유, 임시연구직 근무경험 여부, 계약기간, 임시연구직 선택 이유, 성별, 출생년도, 출생지역, 가족적 배경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