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생활

대학원 진학을 위한 랩실 정보 온라인에서 찾아보기

대학원생A씨 2020. 9. 23. 10:00
반응형

 

예전 포스팅에서 대학원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 링크를 달아 두었던 적이 있는데, 해당 설문조사에 대해 까맣게 잊고 지냈었다. 왜냐하면 블로그 방문자 수가 높은 편도 아니었고, 처음 며칠은 설문조사 관리 사이트에 계속 들락날락하며 조사 결과를 확인하였지만 응답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당 설문조사에 대해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생각이 나 확인을 해보니 몇몇 분들이 감사하게도 응답을 해주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늘은 해당 조사에서 나온 답변을 바탕으로 타대생이 연구실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경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아직 설문지 링크를 열어두었으니, 대학원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대학원 생활 이외에도 해당 블로그에서 포스팅 했으면 좋겠는 주제가 있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설문지 링크https://forms.gle/JDJSiXm6xpMP6cmH9

 

대학원 생활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대학원 생활에 관해 궁금하신 점을 알려주시면, 내용을 정리하여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docs.google.com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내가 진학하고자 하는 연구실이 어떠한지 알아두는 것이 필요한데,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사실 대학원에 대한 정보는 해당 랩에 속한 선배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하지만 그런 사람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고, 그 사람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으니 검색을 통해 해당 연구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 중 하나이다. 물론 슬프게도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내가 가고 싶은 연구실에 대한 정보를 얻는게 불가능할 수도 있다. 일단 그렇지만 검색을 먼저 해보자.

 

검색을 위한 추천 사이트는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학과 사이트이다. 물론 학과마다 사이트를 관리하는 정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가장 신뢰할 만한 사이트. 일반적으로 학과 사이트에서는 해당 학과소개, 교수님의 연구실적 혹은 관심분야를 기재하므로 이를 참고하여 랩실에 지원하는 것이 좋다. 물론 대학교 학과 사이트를 통해서는 랩실의 분위기를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교수님이 최근 어떤 연구를 하고 있고, 어떤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학과 사이트는 반드시 들어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랩실의 분위기와 같은 정보는 어디서 얻는 것이 좋을까? 사실 인터넷에 익명으로 글을 올릴 수 있다 해도 대학원이 워낙에 좁은 생태계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연구실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그래도 연구실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는 사이트가 있는데, 바로 김박사넷이다. 사이트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김박사넷은 대학원 고급정보 플랫폼이다. 사이트 가입을 위해서는 학교 계정의 메일이 필요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간단한 메일 인증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며, 해당 사이트에서 연구실 검색메뉴를 활용하여 학교별, 교수,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 교수님별로 재학생/졸업생의 평가최근 5년의 연구실 정보(피인용 횟수 등)졸업생 정보, 모든 졸업생 정보, 연도별 졸업생 수(5개년), 박사입학 후 졸업까지 필요한 평균 학기수, 졸업생 나이 등의 정보가 올라와있다. 물론 해당 정보가 누락되어 있는 경우도 꽤 많다.

 

보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재학생/졸업생의 평가에서는 연구실 분위기, 강의 전달력, 논문 지도력, 실질 인건비, 인품 5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그래프가 나타나 있는데 아름답고 이상적인 오각형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은 한쪽 혹은 그 이상이 움푹 들어가 있거나 조그마한 오각형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아래에 연구실의 장점에 대한 한줄평이 올라와있기도 한데, 나름 이 한줄평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줄평을 보다보면 만 달린 경우도 있는데 한줄평에 이러한 댓글이 너무 많거나, 교수요청 삭제내역이 많은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물론 김박사넷에서의 정보를 100% 신뢰할 수는 없고, 어느정도 대학원 진학에 참고해두면 좋을 것 같다. 김박사넷에서는 연구실 검색 외에도 커뮤니티라는 메뉴가 있으니 해당 게시판에서 올라오는 글들을 참고해볼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