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패널조사를 기반으로 한 학술대회(1):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대학원생A씨 2020. 10. 6. 09:15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국내패널조사에 대해 다룬 적이 있는데,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이러한 국내패널을 기반으로 한 학술대회가 많이 있어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국내패널조사 기반의 학술대회에는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와 여성가족패널조사/여성관리자패널조사 학술대회(혹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패널조사 학술대회)가 있다. 해당 패널조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1.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학술대회

 2020/03/12 - [통계 공부/기타] - 국내 패널조사(1):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국내 패널조사(1):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패널조사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패널조사란 동일한 표본집단을 장기간 동안 반복 추적하는 조사이다. 사회과학 계열 대학원생이라면 아마 한 번

graduationplease.tistory.com

 

한국교육종단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패널조사로,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역시 한국교육개발원 사이트에서 그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알림마당>공지사항'에서 학술대회 일정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 학술대회를 키워드로 공지사항을 검색한 결과 다음 사진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등록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략적으로 4월 후반쯤 학술대회 발표 공모가 뜬다. 가장 최근 공모인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 및 포스터 공모' 공지사항을 확인해보면 학술대회의 주요 일정은 2020년 6월 28일까지 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2020년 7월 24일 학술대회 발표자 선정 및 데이터 및 관련자료 제공, 2020년 10월 11일 발표 논문 및 포스터 제출 마감, 2020년 11월 27일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정리하자면 연도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는 대략 4월 후반쯤 학술대회 공모가 뜨고, 6월 말까지 연구계획서 마감, 10월 초까지 학술대회 원고 마감, 11월 후반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학술대회 일정을 알아둘 필요는 없지만 대체로 학술대회 일정은 비슷하며, 자주 참가하는 학술대회는 일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술대회에 참가하는 논문 및 포스터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2003~2014년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

 

 

 

2.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기반 학술대회

 2020/03/20 - [통계 공부/기타] - 국내 패널조사(2):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국내 패널조사(2):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국내 패널조사 중 여성가족패널조사와 여성관리자패널조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청년패널조사(YP)와 한국교육종단연구(KELS)에 ��

graduationplease.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여성가족패널조사와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모두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의해 실시되고 있는 패널조사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사이트 혹은 여성가족패널 사이트, 여성관리자패널조사 사이트에서 그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세 사이트에서 학술대회 일정을 체크해본 결과, 여성가족패널조사와 여성관리자패널조사를 합쳐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패널조사'로 개최하는 경우도 있고 따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매해 올라오는 학술대회 공지를 보고 확인해야 할 것 같다.

 

왼쪽이 여성가족패널조사 사이트 화면, 오른쪽이 여성관리자패널조사 사이트 화면이다.

그리고 두 패널조사 학술대회 모두 대략 5월 후반쯤에 학술대회 공고문이 뜨고, 6월 말까지 연구계획서 제출을 받고, 최종 논문은 8월 중순, 그리고 학술대회는 9월 초중순쯤 개최되는 것 같다. 하지만 학술대회 일정은 매년 달라질 수 있으므로, 관심있게 보는 학술대회라면 미리 대략적인 시기를 알아두고 그 시기가 됐을 때에는 사이트에 자주 방문하여 학술대회 공지글이 올라오는지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다른 학술대회와 마찬가지로 참가자격은 전문가학생 부문으로 구분되며, 전문가 부문에는 교수, 강사, 연구위원 및 연구원, 박사학위 소지자 등이 포함되고, 학생부문에는 국내외 대학원 재학생 또는 휴학생이 포함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