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통계청 통계

대학원생A씨 2021. 2. 6. 23:47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계청 통계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통계청에서는 각 분야별로 여러 통계자료를 내고 있는데, 그 분야에는 인구∙가구, 고용∙노동, 물가∙가계, 보건∙사회∙복지, 교육, 농림어업, 광업제조업∙기업활동, 건설∙주택, 교통, 도소매∙서비스, 국민계정∙지역계정, 경기∙기업경영, 행정, 무역 14가지가 있다.

 

먼저 인구∙가구 분야에는 인구총조사, 국내인구이동통계, 국제인구이동통계, 장래인구추계, 장례가구추계, 인구동향조사 6가지가 있다. 많이 알려져있는 인구총조사 경우 1 단위로 조사가 진행되고 결과가 공표되고 있으며 인구규모, 분포 구조와 주택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여 각종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각종 가구관련 경상조사 표본틀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용∙노동 분야에는 경제활동인구조사, 지역별고용조사, 이민자체류실태및고용조사, 일자리행정통계, 임금근로일자리동향행정통계 5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경제활동인구조사는 단위로 보도자료가 공표되고 있으며, 국민의 경제활동 특성을 조사하여 거시경제 분석과 인력자원의 개발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작성목적이 있다. 경제활동인구조사와 관련하여 실업률은 하락했는데, 고용률은 상승하지 않나요?” 같은 질문이 있는데 이에 대한 답변도 통계청에서 정리해주고 있다.

 

물가∙가계 분야에는 소비자물가조사, 가계동향조사 포함한 8개의 조사가, 보건∙사회∙복지 분야에는 사망원인통계, 사회조사 등을 포함한 7개의 조사가 있다. 교육 분야에는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있는데 1 단위로 조사대상 학교를 조사하여 사교육비 실태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사교육의 원인과 사교육비 경감 대책의 효과를 병행하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한다. 2017년에는 최근 유아사교육비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태를 반영하여 유아사교육비 시험조사를 실시하기도 하였다.

 

농립어업에는 농림어업총조사를 포함한 9개의 조사가, 광업제조업∙기업활동 분야에는 광업제조업조사, 광업제조업동향조사, 기계수주동향조사 3개의 조사가, 건설∙주택 분야에는 건설경기동향조사, 건설업조사, 주택총조사, 주택소유통계 4개의 조사가, 교통 분야에는 운수업조사, 도소매∙서비스 분야에는 서비스업조사, 서비스업동향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프렌차이즈조사 4개의 조사가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 국민계정∙지역계정 분야에는 지역소득, 국민대차대조표, 가계생산위성계정, 국민이정계정 4가지 조사가, 경기∙기업경영에는 경기종합지수, 기업활동조사, 경제총조사 등을 포함한 10개의 조사가, 행정 분야에는 통계인력및예산조사, 무역 분야에는 기업특성별무역통계 속해 있다.

 


통계청에서 주관하고 있는 통계자료인만큼 공신력이 있는 자료이기에 논문 등에 활용하기 좋을 것이라 판단된다. 각종 통계에 대한 결과물은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면 해당 링크 들어가 내용을 확인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