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패널조사를 기반으로 한 학술대회(3): 한국복지패널(KoWePs), 한국의료패널(KHP)

대학원생A씨 2021. 2. 10. 09:15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국내패널조사를 기반으로 한 학술대회'의 세 번째 글로, 한국복지패널(KoWePS) 한국의료패널(KHP)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해당 패널에 대한 정보는 이전 포스팅에 올려두었으니, 아래 링크에 들어가 확인하길 바란다.

2020/04/07 - [통계 공부/기타] - 국내 패널조사(6): 한국복지패널(KoWePS), 한국의료패널(KHP)

 

국내 패널조사(6): 한국복지패널(KoWePS), 한국의료패널(KHP)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패널조사 중 한국복지패널조사와 의료패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두 패널조사 모두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해 실시되고 있으며(한국의료패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graduationplease.tistory.com

 


1. 한국복지패널 학술대회

한국복지패널 학술대회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해 주최되고 있으며, 한국복지패널에 대한 자료와 학술대회 관련 공지사항은 한국복지패널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복지패널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학술대회 주요일정에 관한 공지사항은 홈페이지 중앙 '한국복지패널 공지사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고, 메뉴 중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학술대회논문집복지패널데이터 활용 리스트가 있으므로 학술대회를 준비 중이라면 한국복지패널을 이용하여 어떤 주제의 논문들이 나왔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최근 3년을 기준으로 한국복지패널 학술대회 논문 공모 글을 확인해보면 일반인연구자와 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연구계획서 제출 마감은 5월 중순에서 말, 최종연구논문 제출 마감은 8월 초중순, 학술대회 개최는 9월 중순에서 말쯤이다. 한국복지패널의 경우 데이터 설명회를 4월 중순쯤 개최하기도 하는데, 2020년에는 아무래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홈페이지를 통한 자료 공개로 대체하였다. 

 

 

2. 한국의료패널 

한국의료패널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국내 패널조사로, 한국의료패널을 기반으로 한 학술대회가 매년 이루어지고 있다. 학술대회에 관한 공지사항은 한국의료패널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보면 보고서 자료 메뉴에서 한국의료패널에 대한 기초분석보고서 및 심층분석보고서 자료를 열람할 수 있고, 학술대회 보고서에는 학술대회와 자료설명회 자료집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표본추출, 조사내용, 조사방법 등 한국의료패널 설계와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볼 수 있고, 한국의료패널을 활용한 논문 리스트도 알 수 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4회의 학술대회를 기준으로 학술대회 일정을 살펴보면 참가 신청은 7월 말에서 8월 초까지, 최종논문제출 마감은 10월 말까지, 학술대회 개최일은 12월 초중순이다. 많은 학술들이 대체로 학술대회 일정을 크게 바꾸지는 않지만, 외부 변수에 의해 충분히 일정이 조정될 수 있으므로 관심 있는 학술대회에 대해서는 자주 사이트를 확인하여 학술대회 관련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의 참가자격 조건은 일반연구자와 대학(원)생(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으로 구분되며, 대학원생 학술논문 시상자에게는 2020년을 기준으로 최우수상 200만원(1편), 우수상 100만원(3편), 장려상 50만원(3편)이 수여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