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 패널조사(9): 인적자본기업패널(HCCP)

대학원생A씨 2021. 2. 12. 11:30
반응형

국내패널조사를 기반으로 한 학술대회를 알아보던 중, 한국직업능력개발원(KIRVET) 패널 학술대회를 알게 되었다. 해당 패널 학술대회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한국교육 고용패널(KEEP)과 인적자본기업패널(HCCP) 자료를 활용한 논문에 대해 심사가 이루어진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패널 학술대회를 소개하기 전에 인적자본기업패널(HCCP)에 대한 소개가 없었으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적자본기업패널(HCCP)에 대해 알아보고 추후에 KIRVET 패널 학술대회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인적자본기업패널(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HCCP)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사이트:  https://www.krivet.re.kr/

 

KRIVET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www.krivet.re.kr

 

인적자본기업패널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KRIVET)에서 하고 있는 조사로, 정부승인을 받은 국가의 공식 통계자료다. 인적자본기업패널은 우리나라 기업이 지닌 인력의 양적/질적 수준을 파악하고, 기업 내에서 인적자원을 축적해가는 과정과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2005년도 첫 조사를 시작하였다. 이후 동일한 대상 기업을 2년 단위로 추적 조사하고 있으며 현재(20212) 기준 2017년에서 조사 수행되었던 7차 웨이브 데이터까지 공개된 상황이다. HCCP의 가장 큰 특징은 기본 조사 단위가 ‘기업’이라는 점, 그리고 해당 기업 및 근로자를 함께 조사한다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HCCP의 조사 대상에 대해 알아보면, 기업 전반에 대한 조사(기업 조사)와 구성원에 대한 조사(근로자 조사)로 구성되며 근로자 조사는 팀장 조사와 팀원 조사로 나누어진다. 기업 조사의 설문은 경영일반, HR 부서, 인적자원관리(HRM), 인력현황, 인적자원개발(HRD), 연구개발(R&D) 등의 내용으로, 설문 문항을 영역별로 구성하여 각 기업의 관련 분야별 담당자에게 응답하도록 하였다. 경영 일반 설문지 파트는 경영전략 담당자에게 전사전략수립, 중장기 및 연간 사업계획 수립 등에 대해, HR 부서 파트는 인사관리 담당자에게 HR 업무 부서 조직, 인원 현황 등에 대해, HRM 파트는 인사관리 담당자에게 인사관리제도, 채용, 평가 승직, 보상, 인사정보시스템 등에 대해, HRD 파트는 교육훈련 담당자에게 교육훈련, 인재개발, 연수 등에 대해, 인력현황 파트는 HRM 담당자에게 인력구조, 채용인원, 승진, 이직인원 및 배치전환 등에 대해, 연구개발 파트는 연구개발 담당자에게 연구개발활동, 연구개발과 교육훈련 등에 대해 설문한다.

 

근로자 조사는 팀 단위로 팀장 및 팀원을 조사하며, 팀장과 팀원에 대한 조사는 제조업, 금융업, 비금융서비스업의 산업에 따라 구분되어 실시된다. 제조업의 경우 관리직 팀장 및 팀원, 생산직 감독자 및 근로자에게, 금융업의 경우 관리자 팀장 및 팀원, 서비스직 팀장 및 팀원에게, 비금융서비스업의 경우 관리자 팀장 및 팀원, 핵심전문직 팀장 및 팀원이 조사 대상자에 속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