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복지

공적 돌봄서비스, 무엇이 있을까?(1): 아이돌봄서비스

대학원생A씨 2021. 2. 15. 13:30
반응형

자녀 양육에 대한 국가의 의무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에서 제공하는 육아 및 돌봄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적 돌봄서비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 작성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 아이돌봄서비스 공식 사이트: https://www.idolbom.go.kr/front/main/main.do

 


 

1. 아이돌봄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시간제 서비스, 영아종일제 서비스, 질병감염아동지원, 기관연계 서비스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시간제 서비스

시간제 서비스는 만3개월 이상 ~ 12세 이하 아동의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1로 아동을 안전하게 돌보는 서비스로 야간/공휴일에 상관없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만큼 이용할 수 있다.

 

출처: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https://www.idolbom.go.kr/front/main/main.do)

시간제 종합서비스와 달리 시간제 일반형 서비스는 가사 활동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동 관련 세탁물 세탁기 돌리기 및 정리, 아동 놀이공간 정리, 청소기 청소 및 걸레질 하기, 아동 식사 및 간식 조리와 그에 따른 설거지는 시간제 종합형 서비스를 이용할 때만 요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출처: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https://www.idolbom.go.kr/front/main/main.do)

이용 요금은 위의 사진과 같은데 신청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지원금과 본임부담금이 차등적용되기 때문에 아이돌봄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직접 이용요금 모의계산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 영아종일제 서비스

영아종일제 서비스는 만 3개월 이상 ~ 만 36개월 이하 아동의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1 이유식 먹이기,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 영아의 건강, 영양, 위생, 교육 분야의 종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지원시간은 200시간이며, 시간당 10,040의 이용요금이 부과된다. 구체적인 이용요금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길 바란다.

출처: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https://www.idolbom.go.kr/front/main/main.do)

 

3) 질병감염아동 지원 서비스

질병감염아동 지원 서비스는 보육 또는 교육시설 이용 아동이 전염성 질병 감염 등에 의해 불가피하게 가정 양육이 필요한 경우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1로 아동을 안전하게 돌보는 서비스, 이용대상은 만 3개월 이상 ~ 12세 이하의 시설 이용 아동 중 전염성 질병 감염 아동이다. 대상 질병의 종류로는 수족구병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정하고 있는 법정 전염성 질병감기, 눈병, 구내염과 같은 유행성 질병이 해당한다. 대신 입원한 아동에 대해 병원 내 돌봄 서비스는 제공이 불가능하다. 구체적인 서비스 이용요금은 아래와 같다.

 

출처: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https://www.idolbom.go.kr/front/main/main.do)

 

4) 기관연계 서비스

기관연계 서비스는 사회복지시설, 학교, 유치원, 보육시설 이용 만 0 ~ 12세 아동에 대한 돌봄 보조 역할을 수행할 아이돌보미 파견 서비스로 이용대상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제3항에 따른 기관사회복지법 제2조제3항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및 기타 정부의 위탁을 받아 복지 관련 업무를 행하는 기관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한부모가족복지시설, 공동육아나눔터, 학교, 유치원, 보육시설, 병원 등이 이에 속한다. 0세 이상 ~ 2세 이하 아이는 최대 아이 3명당 아이돌보미 1명이 가능하며, 3세 이상부터 만 12세 이하는 아이돌보미 1명 당 최대 5명의 아이를 맡길 수 있다. 대신 아이돌보미는 만 2세 이하 아동과 만 3세 이상 아동을 동시에 볼 수 없으며, 이용요금은 16,870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