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8 5

논문계획서 작성(출처: 임인재˙김신영, 2016)

대학원생이라면 논문계획서 혹은 논문 프로포절(research proposal)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단계에서 논문 프로포절을 발표하거나 수업에서 학기 말 과제로 논문계획서를 제출하라는 이야기를 접했을 것이다. 때론 연구비 신청이나 연구자금을 얻기 위해 쓸 때도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같이 대학원생들이 접하게 될 논문계획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임인재와 김신영이 집필한 교육˙심리˙사회 연구를 위한 논문작성법을 인용하였으며, 구체적인 인용은 아래와 같다. 임인재, 김신영(2016). 「교육심리사회 연구를 위한 논문작성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논문계획서 작성의 필요성 논문계획서 작성은 연구의 전체적 윤곽을 파악하고, 연구 내용 및 연..

논문 작성 2021.08.09

[Stata] 그래프 작성: 파이 그래프(pie chart) +명령어 codebook 설명

Stata 프로그램으로 막대 그래프(bar chart)를 그리는 방법(☞ 포스팅 링크)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 그래프(pie chart)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Stata 프로그램에 내재된 데이터셋을 이용할 것이며, 해당 데이터셋에 대한 설명을 위해 Stata의 기본 명령어 중 하나인 codebook에 대한 설명도 함께 하고자 한다. 먼저 stata 데이터셋 중 유권자에 대한 정보를 담은 'voter' 파일을 명령어 sysuse로 불러올 것이다. sysuse voter ☞ sysuse 명령어에 대한 설명 voter 데이터셋을 불러왔다면 먼저 데이터의 구조와 어떠한 변수들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명령어 describe를 실행한다. describe를 통해 관찰값과..

통계공부/Stata 2021.08.05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예술경험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원본 링크)'를 바탕으로 만2세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범주와 그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예술경험 외에 전반적인 표준보육과정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 2021.07.23 - [아동학 자료/아동보육] -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2020년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는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그대로나 구체적인 내용범주에는 변화가 생겨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0~1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 graduationplease.tistory.com 2세 영아는 자연과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감각 자극을 통해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인식하게 된다. 이 경..

[Stata] 그래프 작성: 막대 그래프(bar chart)

Stata 프로그램의 장점 중 하나는 그래프 편집으로, 논문에 바로 게재할 수 있는 퀄리티의 그래프를 바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이전 포스팅에서 Stata 프로그램에서의 그래프 작성에 관한 기초 내용을 다루었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stata 바 그래프 작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명령어를 살펴볼 예정이다. Stata 그래프 작성의 기초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 2021.07.28 - [통계공부/Stata] - [Stata] 그래프 작성의 기초 그래프 작성과 관련한 명령어를 알아보기 위해 stata 프로그램에 기본으로 내장된 데이터를 예시로 들어보자. Stata에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본 데이터로 내재하고 있는데, 이 중 오늘은 ‘bpwide’라는 데이터셋을 이용할 것..

통계공부/Stata 2021.08.03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사회관계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원본 링크)'를 바탕으로 만2세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범주와 그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만2세의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 영역은 다루었으며 이후 포스팅에서 예술경험과 자연탐구를 다룰 예정이다. 2세 영아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게 되고,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이 자신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생기고, 스스로 선택한 놀이를 해보면서 고유성과 독특성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2세 영아는 가족에게 특별한 애정과 소속감을 느끼며,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고 함께 놀이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자율성과 자기 조절이 증가하고, 사회의 규칙과 약속이 있다는 것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