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발달

영아기 놀이 발달

대학원생A씨 2021. 6. 21.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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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놀이의 본질적 특성과 여러 놀이 이론을 다루었던 저번 포스팅에 이어 영아기 놀이 발달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 역시 저번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제 2부 제 3장의 내용을 다루었다. 구체적인 인용은 아래와 같다.

 

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역) (2010).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 Fergus P. Hughes의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서울: 시그마프레스.

탐색과 놀이

  • 영아기의 놀이와 탐색 간에는 유사점이 있지만 아동의 정서 상태, 아동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정형화된 행동의 양, 주의집중의 정도에 있어 차이점을 분류할 수 있다(Wohlwill, 1984).
  • 아동의 정서적 측면에서 볼 때, 놀이는 즐겁고 긍정적인 반면 탐색은 중립적이거나 약간 부정적인 정서 경험으로 특징지어진다. 여기서 말하는 부정적 정서는 불확실함이나 특정현상에 대한 무분별한 집중에서 기인한다(Hughes & Hutt, 1979).
  • 다음으로 아동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정형화된 행동의 양을 기준으로 보면, 아동은 탐색할 때 전형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Hughes & Hutt, 1979). 즉, 탐색은 고정적이고 정형화된 반면 놀이는 쉽게 다른 활동이나 생각으로 옮겨가는 유동적인 특성이 있다.
  • 마지막으로, 아동은 탐색적 활동을 할 때 탐색하는 대상에 전적으로 집중한다. 아동은 탐색하는 데 몰두하는 모습을 보이고, 심작박동은 일정하며, 방해받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놀이 시에는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보이며 하고 있는 일에 덜 몰두하는 낮은 집중도를 보인다(Hughes & Hutt, 1979). 탐색은 놀이 이전에 나타나는데 낯선 상황에서는 먼저 탐색을 하다 상황이 서서히 친숙해지면 놀이를 시작한다.

 

영아기 놀이의 유형

  • 영아기에 나타나는 세 가지 놀이 유형에는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가 있다.
  • 감각운동놀이 또는 연습놀이는 영아가 우연히 선천적으로 만족감을 느끼는 행동을 하고 단순한 기쁨으로 그 행동을 반복하면서 시작하게 된다.
  • 대물놀이는 사물을 조작하여 생기는 결과에 흥미를 갖고 사물을 자기 의도대로 다루는 것이다.
  • 상징놀이가장놀이는 하나의 사물로 다른 것을 나타내거나 묘사하는 정신적 표상 놀이다.
  • 감각운동놀이는 신체적 활동에 국한되는 데 비해, 상징놀이는 정신적 표상을 사용한다는 점에서(Piaget, 1962), 감각운동놀이와 상징놀이는 발달 수준 면에서 차이가 있다. 반면, 대물놀이는 인지적 발달의 특정한 단계라기보다는 놀이하는 사람이 어떤 사물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대물놀이는 문화적 요소를 포함해 놀이하는 사람의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수준을 말해준다.

 


 

이렇게 영아기 놀이 발달에 있어 탐색과 놀이의 차이점과 영아기 놀이의 유형(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을 알아보았다. 이후 포스팅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의 정의와 특성 및 발달단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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