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Python

Python과 jupyter notebook 설치하기

대학원생A씨 2023. 12. 14. 00:00
반응형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쓸 수 있다.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SAS, SPSS, Stata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최근 추세는 Python과 R로 넘어가고 있다. 앞선 프로그램들과 달리 Python과 R는 공짜에 인터넷에 많은 프로그램 유저들이 자신의 코드뿐만 아니라 오류 상황에서 해결법을 공유하고 있어 장점이 많다. 더불어 python과 R은 데이터 시각화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라는 장점이 있다.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과 대화형 데이터 조사, 데이터 시각화에서 자주 쓰는 R, MATLAB, SAS, Stata 같은 오픈소스 혹은 상용 도메인 종속 언어나 도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또한 최근에는 파이썬 라이브러리 지원(주로 pandas)이 향상되어 데이터 처리 업무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파이썬은 범용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일뿐 아니라 과학계산용으로도 손색이 없기에 데이터 분석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최고의 언어라고 할 수 있다.
              -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웨스 맥키니 지음, 김연근 옮김)

 

나 역시 Stata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요즘에는 Python과 R로 분석을 시도해보며 주 사용 프로그램을 바꿔가는 중이다. 그러던 도중 최근에 노트북을 포맷하게 되어 python을 다시 설치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을 이번 포스팅에서 공유하고자 한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

1) 파이썬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파이썬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파이썬 다운로드 홈페이지(https://www.python.org/downloads/)에 접속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사진 속 빨간 색 네모 부분을 클릭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된다). 참고로 각자 컴퓨터 운영체제(윈도우, 맥 등)에 맞춰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최신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도 되지만, 간혹 최신 버젼은 이전 버젼과 호환이 잘 안 되는 경우도 가끔 있어 더 낮은 버전을 설치해도 무방하다.   

 

2) 파이썬 설치 프로그램 실행

다운로드 받은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는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이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화면을 캡쳐하지 못했는데, 설치 파일을 실행한 다음 옵션에서 반드시 'Add python.exe to PATH' 옵션을 체크한 다음,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3) 파이썬 설치 확인하기

파이썬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본다. 명령 프롬프트를 열기 위해서는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면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명령 프롬프트'라는 결과가 뜰 것이다. 처음 파이썬을 배울 때, 명령 프롬프트가 뭔가 했는데 필자가 이해한 바로는 컴퓨터에게 텍스트로 명령을 내리는 하나의 방식이다. (물론 필자는 컴퓨터를 잘 모르기 때문에 chatGPT한테 물어보았다ㅎㅎ)   

 

[왼쪽]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가 화면에 떴다. / [오른쪽] chatGPT한테 물어본 명령 프롬프트 결과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하면 검은색 창이 뜰 것인데 여기에 'python'을 입력하면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설치된 파이썬 버전을 알려준다(Python 3.12.1).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설치하기

파이썬을 설치한 다음 주피터 노트북도 함께 설치한다. 주피터 노트북을 설치하는 이유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함인데, 앞선 프롬프트 창을 통해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보다는 주피터 노트북이 훨씬 편하기 때문이다. 대충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피터 노트북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추가적인 이유가 있을까 싶어 chatGPT한테 물어봤다.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chatGPT의 답변

 

이유가 어쨌든 간에, 주피터 노트북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앞선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끝이다.

pip install jupyter 

 

그런데 위의 명령어를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jupyter notebook이 설치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에 들어가 경로를 추가해주면 된다. 

 

(1) 검색창에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검색 & 클릭

(2) 시스템 속성 > 고급 > 맨 아래 '환경 변수' 클릭

(3) 환경 변수의 아래 시스템 변수에서 편집을 클릭

(4)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python 설치 경로를 추가한 다음, 확인 누르기

 

왼쪽부터 순서대로 (1), (2), (3), (4)

 

참고로 python 설치 경로는 사용자 폴더 내에 있을 것이며, 필자는 두 개의 경로를 입력하였다(위의 (4)번 사진 참고).

1. C:\Users\[사용자 이름 폴더명]\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2

2. C:\Users\ [사용자 이름 폴더명] \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2\Scripts

 

폴더 경로는 아래 왼쪽 사진의 빨간 네모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쉽게 경로를 복사할 수 있다.

[왼쪽] 클릭 전, [오른쪽] 클릭 후

 

필자의 컴퓨터에서는 'AppData' 폴더가 숨겨져서 보이지 않았는데, 이럴 경우 사용자 폴더에서 보기 > 표시 > 숨긴 항목을 클릭하면 'AppData' 폴더가 등장한다.

 

환경변수까지 추가가 완료되었으면, 컴퓨터를 재부팅 한다음 다시 프롬프트를 열고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해본다. 주피터 노트북 실행 명령어는 다음과 같으며,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jupyter notebook 

 

jupyter notebook 실행화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