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리뷰

청소년기, 청소년, 그리고 미디어(Roberts et al., 2009)(1)

대학원생A씨 2020. 4. 3. 10:12
반응형

대학원생이라면 논문뿐만 아니라 핸드북을 읽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오늘은 논문 대신 핸드북 내용을 정리한 리뷰를 할 것이며, 이는 작성자인 제가 스스로 논문 읽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을 보고 흥미가 생기신 분들은 직접 원문을 읽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Donald F. Roberts, Lisa Henriksen, and Ulla G. Foehr (2009). Adolescence, adolescents, and media. In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pp. 314-344). Hoboken, NJ: Wiley.

 


 

. Patterns of Adolescent Media Use

A. Amount of media use and exposure

· 지난 20년 간 미디어 이용(예를 들어, 미디어 이용시간, 매체 별 이용시간, 미디어 이용동기 등)에 있어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 이 중에서도 특히 미디어 이용(use)과 노출(exposure)간의 구분이 중요해졌다.

    예) 한 시간 동안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음악을 들은 경우,

          미디어 이용시간은 1시간이지만 노출시간은 2시간

· 즉, 미디어 노출은 여러 매체의 이용시간 합계인 반면 미디어 이용은 미디어의 동시 사용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미디어 이용에 할애한 시간만을 의미한다. ∴미디어 이용과 노출 간의 차이는 멀티태스킹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 볼 수 있다.

 

· 매체별 이용/노출 시간

TV를 포함한 스크린 미디어(비디오테이프, 영화 등)

    - TV는 전체 미디어 노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러한 경향은 후기 청소년기까지 지속된다.

    - 이는 미국의 8-18세 아동청소년 중 2/3이 자신의 침실에 TV가 있으며, TV노출의 많은 경우는 주의를 기울이며 시청하는 것보다는 관찰(monitoring)”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 청소년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집 바깥에서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스크린 미디어 노출시간이 감소한다.

오디오 매체(라디오, 디지털 스트리밍, 음악)

    - 오디오 매체 이용시간은 꾸준히 증가하는 패턴을 보인다.

    - 청소년의 오디오 매체 이용은 대부분 음악 감상을 의미한다.

    - 후기 청소년들에게는 TV보다 음악 매체가 더 중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읽기(신문, 잡지, 책 등)

    - 연령과 상관없는 패턴을 보인다.

비디오 게임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8-10: 1시간 3015-18: 30).

    - 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비디오 게임을 하지 않는 청소년의 비중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컴퓨터

    - 컴퓨터 이용시간은 시대적으로뿐만 아니라 연령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 청소년들에게 컴퓨터와 인터넷은 동시에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임.

        ▶ 첫째, 컴퓨터는 기존의 매체들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둘째, 컴퓨터는 정보검색을 용이하게 한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중요 매체로 기능을 한다.

 

 

B. Predictors of media use

· 미디어 이용과 관련하여 몇 가지 예측요인들이 제시되었지만, 해당 예측요인들의 영향력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 성별

    - 과거에는 TV와 라디오 시청에 있어, 여자가 남자보다 이용량이 더 많았지만, 현재에는 남녀간 유의한 차이가 없다. 대신 음악 감상에 있어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 높은 이용량을 보였다.

    - 남자 아이들이 여자 아이들보다 비디오게임을 더 많이 하고, 컴퓨터 기능별 사용에 있어 성차가 있지만 전체 컴퓨터 사용량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SES)

    - 과거에는 TV 시청과는 부적(-) 상관, 종이매체 및 컴퓨터 사용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지만, 현재에는 이와 같은 경향이 사라지고 있다.

    - 종이매체 및 컴퓨터 사용과 가구소득 간의 상관은 보고되지는 않았지만, 부모 교육수준 간의 상관은 유의하였다.

    - 가구소득/부모 교육수준은 스크린 미디어 노출시관과 유의미한 상관이 보고되지 않았는데, 이는 TV가 너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TV사용량의 유의미한 예측요인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 한부모 가정의 경우 부모가 아이에게 TV시청 외에 다른 활동을 제공할 경제적 자원이나 에너지 등이 부족하여 자녀의 미디어 사용, 특히 TV 사용량이 일반 가정의 아이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 인종/민족

    - 인종/민족은 미디어 노출에 있어 강력한 예측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 전체 미디어 노출시간은 흑인 > 히스패닉 > 백인 순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인종에 따른 미디어 노출시간 차이는 흑인들의 높은 스크린 미디어 사용량에 기인한다.

 

· 가정에서의 TV 중심성(household television centrality)

    - 가정에서의 TV 중심성이 높을수록 TV 이용과 노출량이 증가한다.

    - TV 중심성의 지표란 깨어있는 시간 동안 TV가 얼마나 켜져 있는지, TV시청과 관련한 규범 혹은 규칙의 부재, 성인의 높은 TV시청량 등을 의미한다.

    - TV 중심성은 대체로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거나 흑인 가정에서 높게 나타나지만, 이러한 변인들을 통제하였을 때도 TV 중심성은 TV시청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 미디어 기기의 소유 여부

    - 미디어 기기 소유 여부에 따라 해당 매체의 사용/노출 시간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개인 컴퓨터 소유 여부에 따라 컴퓨터 사용 시간이 극명하게 나누어진다. 

 

· 다른 미디어의 사용

    - 특정 미디어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저사용/중간/고사용 집단으로 구분할 때, 고사용 집단은 나머지 두 집단에 비해 다른 미디어의 노출 시간이 2-3시간 높았다.

 

 

C. Media multitasking

· 미디어 멀티태스킹은 특히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해 증가하였다.

· 미디어 멀티태스킹에 관한 Foehr(2006)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7학년-12학년의 응답자 중 30%TV시청, 컴퓨터 사용, 음악 감상을 할 때 대부분 다른 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20%는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미디어에 노출시간이 길수록, 자극 추구 행동 성향이 높을수록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미디어 멀티태스킹에 환경적 요인(: 집에서 TV와 컴퓨터가 서로 보이는 위치에 놓인 경우)도 영향을 미친다.

· 미디어 멀티태스킹이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디어 멀티태스킹이 청소년의 정보 처리 및 이해, 의사소통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D. Contexts of media use

· 청소년기 나이가 증가할수록, 성인의 지도나 감독 없이 미디어를 소비하게 되며 친구나 형제자매와 함께, 혹은 혼자 미디어를 소비하는 경우가 증가하게 된다.

· 가족과 같이 소비할 가능성이 높은 TV도 청소년기 초반부터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시청하는 경우가 감소한다.

· 청소년기 또래 관계의 중요성으로 인해, 12살 이상의 청소년 중 1/3 이상이 TV를 주로 친구나 형제자매와 함께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청소년기 중기가 되면, 청소년들은 대부분 자신의 침실에서 혼자 미디어를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

· , 청소년기가 진행됨에 따라 TV시청은 감소하는 반면 음악 듣기 및 컴퓨터 사용은 증가하며, 미디어 사용이 주로 자신의 침실에서 이루어짐. 또한 미디어 소비는 친구, 형제자매, 혹은 혼자 있을 때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청소년기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