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리뷰

18개월 - 5세 아동의 타인중심적 공간기억 능력의 발달(Ribordy et al., 2013)(1)

대학원생A씨 2020. 3. 8.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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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포스팅은 제가 읽은 논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스스로 논문 읽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보고 흥미가 생기신 분들은 직접 원문을 읽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Ribordy, F., Jabès, A., Lavenex, P. B., & Lavenex, P. (2013). Development of allocentric spatial memory abilities in children from 18 months to 5 years of age. Cognitive Psychology, 66, 1-29.

*Abstract 

: 18개월-5세 아동을 대상으로 일화 기억의 기본 구성 요소인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의 발달양상을 밝히기 위해 실험연구를 진행함. 연구결과, 기본적인 타인중심의 공간기억 능력은 2(영아기 기억상실이 사라지는 시기)에 형성되어 이후 3.5세까지(유아기 기억상실이 지속되는 시기)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양상을 보임. 이를 통해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을 담당하는 해마 회로의 차별화된 성숙기제가 영유아기 특정 기억과정을 설명한다는 결론을 도출해냄.

 


 1. 서론

  · 일화 기억episodic memory: 자서전적 사건에 대한 기억

      - 영아기 기억상실infantile amnesia: 인생 초기에 경험한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현상

      - 유아기 기억상실childhood amnesia: 유아기 기억을 잘 떠올리지 못하는 현상

  · 다양한 기억체계는 두뇌의 서로 다른 회로들에 의해 촉진됨

    - 일화 기억을 포함하는 서술기억declarative memory은 해마의 형성 및 기능과 관련있음

    - 일화 기억의 기본 구성요소(what, where, when) where에 해당하는 타인중심적 공간기억allocentric spatial memory은 주변 환경을 관계적 방식으로 부호화한 위치에 대한 기억

    - 자기중심적 공간기억egocentric spatial memory: 자신의 신체와의 관계를 통해 저장된 위치 기억으로, 관찰자의 시점에 따라 기억이 달라질 수 있음(ex: 내 왼쪽, 앞에)

    - 타인중심적 공간기억: 해마와 상관有자기중심적 공간기억: 상관無

    - 선행연구의 한계: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기억 체계 연구는 많은 반면 영유아기 기억 체계 발달에 관한 연구는 드묾 ∴ 18개월-5세 아동을 대상으로 일화기억의 주요 구성요소인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영아/유아기 기억상실과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의 관련성에 대해 기술하고자 함

  · 선행연구의 한계1. 자기중심적 공간기억과 달리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에 관한 선행연구는 일관된 연구결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음 ∵시각적 단서에 대한 충분한 고려 X

    -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원거리의 시각적 단서가 사용되어야 하는데, 일부 선행연구들에서는 간단한 연관을 통해 물체의 위치를 떠올릴 수 있는 근거리/원거리 단서를 제공(ex: 책상에서 가장 가까운, 문에서 봤을 때 창문과 일직선 위치에 있는)

    ☞ 연구참여자가 자기중심적이 아닌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으로 물체의 위치를 떠올릴 수 있도록 시각적 단서를 제공해야 함!

  · 선행연구의 한계2. 일반적으로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은 3세 이후에 발달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Newcombe et al. (1998)의 연구를 통해 22개월 아이에게서도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제기되어 3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

  · 선행연구의 한계3. 과제수행에 있어서 다른 인지적 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음.

    - 방사상 팔 미로 실험radial arm maze test의 경우, 참여자는 한 팔을 다른 팔과 구별하기 위한 타인중심적 공간기억에 의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어느 팔을 이미 방문했는지 기억하기 위해 작업 기억에도 의존하게 됨

    - 이 외에도 언어능력이나 다른 인지적 능력이 요구되는 과제가 주어져서는 안 됨

    ⇨ 이 연구에서는 과제를 성공하는 데 있어 1) 자기중심적 전략을 제외한 타인중심적 전략만을 사용하고, 2) 언어적 혹은 다른 인지적 능력에 의존하지 않도록 실험방법을 고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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