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발달

유아기 놀이 발달 - 만 2, 3세

대학원생A씨 2021. 6. 28.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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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 시리즈를 통해 영아기 놀이 발달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 

☞지난 포스팅: 2021.06.21 - [아동학 자료] - 영아기 놀이 발달

 

영아기 놀이 발달

이번 포스팅은 놀이의 본질적 특성과 여러 놀이 이론을 다루었던 저번 포스팅에 이어 영아기 놀이 발달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 역시 저번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놀이와 아동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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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바탕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아기 아동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달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제 2부 제 3장의 내용을 다루었다. 구체적인 인용은 아래와 같다.

 

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역) (2010).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 Fergus P. Hughes의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서울: 시그마프레스.

 



만 2세의 일반적 특성

  • 소근육이 발달되고 있으나 주로 대근육을 많이 사용한다. 아직까지 미세 운동 기능이 미흡하지만 자르고 붙이며 연필이나 붓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고, 대근육 놀이 활동을 더 선호한다.
  • 2세 아동은 감각적 탐색에 상당한 흥미를 보이는데, 물감이나 점토, 모래와 같은 놀이 재료로 무엇을 만들기보다 놀이 재료의 촉감에 더 관심을 보인다.
  •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2세 아동의 언어 발달은 아동의 사회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향상된 언어력을 통해 효과적인 대화가 가능해지기 떄문이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어 어릴 떄보다 또래와 협동적으로 놀이하려고 한다. 하지만 2세 아동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매우 짧고 순간적이며, 다른 아동과 함께 있기를 좋아하지만 서로 공유하고 협동하는 능력은 아직 미숙하다.
  • 2세 아동은 독립성과 자율성을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강한 단계로, 예를 들어 자신의 신체적 발달을 과시하는 행위를 주로 한다. 또한 2세 아동의 독립성에 대한 욕구는 고집과 억지를 부리는 부정적인 태도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자율성에 대한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만 2세의 놀잇감

  • 만 2세 아동에게 아동 발달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대근육 기술을 발달시키는 놀잇감이 적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평행봉이나 기어오를 수 있는 사다리, 밀고 당길 수 있는 수레놀이용 잔디 깎기, 밖에서 끌고 다니고 쌓을 수 있는 블록, 기어 들어가거나 나올 수 있는 조그만 공간 등이 있다. 이때의 아동은 올라탈 수 있는 장난감도 좋아하는데, 이는 힘과 대근육 협응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감각적 탐색을 위해서는 점토 놀이나 핑거 페인팅이 유익한 활동이며, 물장난도 재미있는 활동이 된다.
  • 2세 아동은 블록으로 무엇을 반드는 것보다 블록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작하고 조합해 보는 것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합치고 분해 가능한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책을 좋아하고 책을 읽어 주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새로운 책을 추가해 줄 수 있으며, 좋아하는 인형이나 봉제 동물을 항상 곁에 두려는 대물 애착을 보일 수 있다.

 

 

만 3세의 일반적 특성

  • 3세 아동은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시기로 상상놀이에서 크게 한 걸음 나아간 단계에 있게 되는데,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어두움이나 괴물, 큰 소리에 대해 비현식절인 공포를 나타내기도 한다.
  • 3세 아동은 자신을 성인과 동일시하기 시작하며, 성인이 하는 일에 큰 관심을 보이며 스스로 성인 역할을 해 볼 수 있는 극놀이에 흥미를 갖게 된다. 극놀이는 3세 아동이 사회적으로 성숙하다는 것을 반영하는데, 이는 극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할 뿐만 아니라 역할놀이 게임이 성공하기 위해 놀이하는 사람들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 3세 아동은 2세 아동에 비해 자신의 행동이 주변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더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로, 3세 아동의 관심은 과정에서 결과로, 활동 자체 보다 활동의 결과로 전환된다. 따라서 2세 아동과 다르게 3세 아동은 무언가를 만들어 타인에게 그것을 보여주면서 만족을 얻는다. 

 

만 3세의 놀잇감

  • 3세 아동의 놀잇감은 상상놀이를 할 수 있는 것이 좋기 때문에 더 이상 입지 않는 성인의 옷, 안경, 병원놀이기구, 화장품, 부모나 성인들을 흉내 낼 수 있는 물건들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상상력이 늘어가면서 아동은 이미 익숙해진 놀잇감을 색다르게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블록을 단순한 쌓기나 조합을 하기보다 상상놀이에 사용한다.
  • 일부 3세 아동은 결과물을 지향하는 면이 있으므로 퍼즐, 단순한 게임, 조립용 블록, 혹은 미술용품 등 어느 것이라도 아동이 완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 점을 염두에 두고 놀잇감을 선택해야 한다. 3세 아동은 노력해서 만든 결과물에 매우 흥미를 가지며, 성취감에서 오는 기쁨과 자신이 만든 것을 자랑하기를 좋아하므로 자신의 기술로 우연일지라도 무언가를 만들 수 있고 결과물을 자랑할 수 있는 붓, 이젤, 마커 펜, 크레용 등의 미술용품을 아동에게 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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