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발달

영아기 놀이 발달 - 상징놀이

대학원생A씨 2021. 6. 24.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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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바탕으로 영아기 놀이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영아기 놀이는 크게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3가지 유형 중 마지막 상징놀이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앞선 포스팅에서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에 대해 다루었으니 이전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하기를 바란다. 

 


생후 2년이 되면 새로운 형태의 놀이가 나타난다. 아동은 어떤 한 가지가 다른 것을 나타내도록 상징을 사용하여 현실을 묘사하기 시작하는데, 이를 상징놀이(symbolic play)라 한다. 상징놀이는 아동의 언어 사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는 아마 두 가지가 모두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기 때문일 것이다(Fewell, Glick, & Spiker, 1994; Lewis, Boucher, Lupton, & Watson, 2000; Vibbert & Bornstein, 1989).

 

상징놀이의 발달 동향

단계 탈중심화 탈맥락화 통합
12개월 혼자 있으면 자기중심의 가장놀이를 하며 친숙한 일상의 일들을 놀이함 실제적인 대용품을 실제적인 방식으로 사용함 상징적인 여러 놀이행위 간에 연계성은 거의 없음
18개월 아동이 주도하는 가장놀이의 대상으로서 사물을 의인화하는 놀이를 함 대용품은 모양과 기능 면에서 별로 실제적이지 않음 한 주제에 관련된 행위들을 연결시킴
24개월 의인화된 사물은 이제 가장놀이의 대상이기도 하고 주도자가 되기도 함 대용품은 나타내고자하는 것과 모양이 같이 않으며, 원래의 기능과 다른 방식으로 사용함 여러 주제를 조합함. 각기 다른 주제를 가진 두 가지 이상의 활동을 함

출처: Brentherton(1984), Fenson(1986), McClune-Nicholich & Fenson(1984), Piaget(1962), Werner & Kaplan(1983)(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2010에서 재인용)

탈중심화(decentration)

  • 탈중심화는 아동이 가상놀이에서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두거나 집중하는 정도가 어떠한가와 관련이 있다.
  • 정상발달의 과정은 자기 중심에서 다른 것 중심으로 진행된다.
  • 약 12개월경에 나타나는 초기의 가상놀이는 자기 자신을 향하는 가장행동이다(Piaget, 1962).
  • 몇 달이 지나면 탈중심화 징후를 보이게 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의인화된 사물을 가상놀이에 끌어들이고, 자기 자신이 아니라 사물이 중심이 되는 가장행동을 주도한다(Fenson, 1986). 예를 들어, 한 영아는 어렸을 때 자기 얼굴을 씻는 척 하는 행동을 했으나 16개월이 되자 자기 곰인형의 얼굴을 씻기는 놀이를 한다. 이는 행동의 목적이 더 이상 영아 자신이 아닌 곰인형을 보여주는 것이다. 
  • 2세 말경이 되면 탈중심화는 새로운 성숙의 수준에 접어드는데, 가상놀이에서 사용되는 사물들은 가장행동의 대상이 될 뿐 아니라 주도자가 된다(Fenson, 1986). 예를 들어, 이 시기의 영아는 동물인형을 책상 주위에 놓고 그들 앞에 빈 접시와 수저를 놓은 다음 식사하는 놀이를 할 수 있다.

 

탈맥락화(decontextualization)

  • 탈맥락화는 한 가지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다(Fenson, 1986).
  • 초기의 탈맥락화는 생후 12개월경에 나타나는데, 이 때의 아동은 실제 용도와 다른 사물을 실제 방식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헝겊조각을 이불이라며 자는 시늉을 하는데 실제 이불과 닮은 헝겊을 갖고 논다는 점에서 아동의 놀이는 상당히 사실적이다.

 

통합(integration)

  • 생후 첫 2년 동안 아동의 놀이는 한 행동에서 그와 별 다른 연결 고리가 없는 다른 행동으로 쉽게 옮겨가는데, 1세 후반이 되면 일련의 행동들 간에 연결점이 생긴다. 이를 통합이라 일컫는데, 즉 통합은 아동이 성장할수록 놀이가 특정 형태로 조직화되어 감을 뜻한다.
  • 18~19개월에는 관련된 행동을 단순히 연결시키는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곰인형을 블록으로 쌓은 탑 위로 올라가게 하고 다른 쪽으로 뛰어내리게 한 뒤, 다른 동물인형들도 마찬가지로 한다.
  • 두 돌쯤에는 통합이 더욱 복잡해지는데, 서로 다른 주제를 가진 두 가지 이상의 활동을 하는 복합적인 조합(multischeme combinations)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Fenson, 1986; Howes et al.,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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