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Stata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 Stata 파일 Mplus 파일로 변환: 신나리, 안재진(2014)(8)

대학원생A씨 2021. 7. 8. 09:15
반응형

현재 포스팅은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시리즈 2편으로 한국아동패널의 2~4차년도 자료를 활용한 신나리, 안재진(2014)의 연구를 따라 데이터 분석을 해보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해당 논문은 종단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기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의 종단적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auto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ARCL)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원본 논문의 출처는 아래와 같다.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아동학회지, 35(5), 135-154.

 

☞ 원본 논문과 관련된 포스팅

2021.04.21 - [논문 리뷰] -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기효능감과 양스트레스의 인과적 종단관계를 분석한 신나리, 안재진(2014)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포스팅

graduationplease.tistory.com


앞선 포스팅에서 Stat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정리하고 주요 변수들에 대한 기초분석을 진행하였다면, 이제부터는 Mplu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기회귀 교차지연 분석과 다집단 분석을 실행하고자 한다. 이처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Stata에서 Mplus로 바뀌었기 때문에 먼저 Stata에서 사용한 최종 데이터 파일을 Mplus 프로그램에 맞는 형식으로 전환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명령어 stata2mplus를 사용하면 된다. 

 

stata2mplus using "210418.dta"

 

stata2mplus 명령어의 구조는 stata2mplus [변수명] using <파일명>인데, [변수명]은 mplus 데이터로 전환할 데이터에 포함시킬 변수들을 입력해주면 되고, <파일명>에는 전환할 파일명을 적어주면 된다. 위의 예시에서와 같이 [변수명]을 적지 않으면 모든 변수를 알아서 변환해주며, <파일명>을 기입할 때는 현재 Stata 프로그램의 working directory와 파일이 저장된 위치가 동일하여야 한다. 참고로 Stata 프로그램의 working directory는 프로그램 맨 아래 하단에 표시되어 나온다. stata2mplus 명령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분들은 Stata 프로그램에서 help stata2mplus를 치면 해당 명령어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 Stata 프로그램 기본 설명 포스팅(directory 확인)

☞ help 명령어 포스팅

 

위의 command를 입력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파일이 성공적으로 변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Mplus 프로그램을 열어 변환된 '210418.dta.inp' 파일을 열어보자. 

빨간 네모 안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파일을 연다.

파일을 열어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Title 부분이 쓸데없이 길게 적혀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Title 부분에 데이터 속 변수들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삭제해도 좋다. 쓸데없는 내용을 삭제하고 대신 해당 Mplus 파일에 대한 설명을 짧고 간략하게 적어두면 좋다. 예를 들어, 현재 자기회귀 교차지연 분석과 다집단 분석을 진행 중이므로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 Multigroup을 쓰도록 하겠다.

TITLE 부분을 간결하게 바꾸었다.

이제 Data 부분을 살펴보면 분석에 사용될 데이터 파일이 기술되어 있으며, 해당 데이터 파일에 어떠한 변수가 순서대로 저장되어 있는지 Variable 부분을 통해 알 수 있다. Missing are all (-9999);결측치 처리방법에 관한 코드로 Mplus의 기본 세팅이 이와 같이 되어있다. 다음으로 Analysis에는 디폴트로 Type = basic;이라 적혀있는데 이 부분은 분석 방법에 따라 알맞은 코드를 삽입해주면 된다. 신나리, 안재진(2014)의 연구를 따라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과 다집단 분석을 실시할 것인데 이에 따라 Analysis의 코드가 어떻게 수정되는지 이후 포스팅에서 자세히 기술하도록 하겠다. 이후 포스팅을 읽기 전, 아직 Mplus 기본 syntax가 낯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 2020.03.11 - [통계공부/Mplus] - [Mplus] Mplus 신텍스 기본 설명

 

[Mplus] Mplus 신텍스 기본 설명

이번 포스팅에서는 Mplus 코드에 대한 기본 설명을 하고자 한다. *본 포스팅은 Mplus의 User's Guide Example을 예시로 설명을 들고 있습니다. ☞ Mplus User's Guide Example: https://www.statmodel.com/ugexce..

graduationplea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