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Stata

[Stata] 그래프 작성의 기초

대학원생A씨 2021. 7. 28. 08:55
반응형

Stata 메뉴의 새로운 포스팅 시리즈로 그래프 작성 절차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통계 분석 프로그램에는 Stata 외에도 SAS, SPSS 등이 있는데 이들 프로그램과 비교하였을 때 Stata의 두드러진 장점 중 하나는 그래프이다.

 

출처: https://www.stata.com/features/overview/graph-styles/

위의 사진은 Stata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으로, Stata 프로그램에서 출력된 그래프를 바로 논문에 게재하여도 문제 없을 만큼의 퀄리티를 보여준다.

 

Stata에서 그래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분석과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Stata 프로그램에는 그래픽 편집기가 있기 때문에, 명령어 혹은 인터페이스로 먼저 초벌 그래프를 만든 후 그래픽 편집기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보완할 수 있다.

왼쪽은 그래프 작성과 관련된 인터페이스 부분이며, 오른쪽은 그래픽 편집기 창 화면이다. 

해당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은 제외하고 명령문과 그래픽 편집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왜냐하면 데이터 분석과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 보다 명령어를 통해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 반복된 작업에 용이하며, 연구자가 보다 자세한 옵션들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Stata에서 어떠한 종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Stata 홈페이지에 제시된 그래프 유형을 살펴보면 막대 그래프(bar charts), 히스토그램(histograms), 박스 차트(box plot), 스파이크 차트(spike plots), 산점도(scatterplot) 외에 수많은 그래프 형식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프 유형 예시 사진
(출처: Stata 홈페이지)
막대 그래프
Bar charts
히스토그램
+ 커널밀도 함수 곡선
산점도
선그래프

 

이처럼 stata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그래프를 작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그래프 작성을 위한 command의 기본 형태는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기능 명령어 설명
그래프 작성 graph twoway 산점도, 선그래프 등을 작성
graph matrix 산점도 매트릭스 작성
graph bar 막대그래프 작성
graph dot 점 그래프 작성
graph box 상자 도표 작성
graph pie 파이 도표 작성
histogram 히스토그램 작성
qnorm/pnorm/qqplot  qnorm/pnorm/qqplot 작성
kdensity 커널밀도 함수 곡선 작성
그래프 저장 graph save 그래프 저장하기
graph use 저장된 그래프 가져오기
graph display 저장된 그래프 진열하기
graph combine 여러 개의 그래프 병합하기
그래프 출력 graph print 현재 그래프 출력
set printcolor 그래프 출력 색상 지정하기
graph export 그래프 파일을 다른 형식으로 저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