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Mplus

[Mplus] 프로그램 소개

대학원생A씨 2020. 3. 6. 19:37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Mplus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Mplus그 유명한 Muthén이 개발한 통계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대략적으로 돌릴 수 있는 통계 분석 방법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 구조방정식, 성장모형, 혼합모형(잠재계층 분석), 성장혼합모형(잠재전이분석, 잠재계층 성장분석 등), 생존분석, 다층모형, 베이지안,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 언뜻 봐도 다양한 통계분석이 가능한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다.

 

Mutehn 인용 횟수....대단하다ㅠㅠ

 

이처럼 여러 통계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더불어 Mplus는 홈페이지가 매우 잘 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Mplus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Mplus에 대한 소개와 분석방법에 따른 예시, Q&A등의 메뉴가 있다.

☞ Mplus 사이트: https://www.statmodel.com/index.shtml

 

Muthén & Muthén, Mplus Home Page

 

www.statmodel.com

특히 Q&A를 잘 활용하면 좋은데, Mplus를 돌리다 발생하는 에러에 대해서 질문을 올리면 Muthen & Muthen이 엄청 빠르게 답장을 해준다. 물론 이 때, 프로그램을 정식 루트를 통해 샀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므로 serial number를 보내줘야 한다. 본인이 직접 질문을 올리지 않는다 하더라도 사실 프로그램을 돌리다보면 발생하는 오류는 비슷할 수 있으므로, Q&A에서 나와 비슷한 오류를 가진 사람이 이미 질문을 작성하진 않았는지 찾아보면 좋다.

 

[왼쪽] 질문을 올리면, [오른쪽] Muthen이 답을 해준다. 참고로 해당 사이트는 Muthen & Muthen 부부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Mplus는 이와 같이 다양한 통계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 사이트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렇다면 단점은 없을까?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Mplus syntax를 입력하여 분석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Mplus는 종종 AMOS 프로그램과 비교될 때가 있다. 둘 다 구조방정식모형을 돌릴 수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지만, AMOS는 그림과 아이콘으로 쉽게 구조방정식모형을 돌릴 수 있는 반면 Mplus는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syntax를 작성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AMOS syntax를 배우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낮아 많이들 사용한다.

 

Mplus 실행 시 첫 화면. 빈 창에 syntax를 입력 후, Run 버튼(빨간 네모)을 클릭하면 분석이 돌아간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syntax 입력을 단점으로 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왜냐하면 모형이 점점 복잡해질 경우, AMOS를 통해 그림을 그리려면 엄청 귀찮기 때문이다. 또한 반복적으로 모델을 수정하면서 분석을 돌려야 하는 경우 그 과정이 매우 번거로워진다. 하지만 Mplus는 syntax만 제대로 공부하면 통계 모형을 계속해서 수정해나가면서 분석을 보다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그래서 개인적인 견해로는 AMOS보다는 Mplus를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Mplus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적인 소개는 이 정도로 하고, 다음으로 Mplus 설치법에 대해 알아보자. 

☞ Mplus 구매 사이트: https://www.statmodel.com/orderonline/

 

Welcome

The Mplus offices will be closed March 24, 2020 through March 30, 2020. Ordering will be suspended during this time but technical support will be available.  Muthen & Muthen accepts orders only from end users. We are not affiliated with any reseller and do

www.statmodel.com

Mplus 프로그램은 사용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총 3가지(University, Commercial/Non-Profit/Government/Student)로 구분되며, 나는 당연히 student version으로 구매하였다. Student Pricing을 받을 경우 1인당 1개의 Student Licencse를 가질 수 있으며, 영문 재학증명서를 메일로 보내야 한다.

 

사용자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기능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는데, 그냥 제일 기능이 많이 탑재된 비싼 걸 구매하는 게 좋다. Student Pricing을 기준으로

1) Base Program은 $195,

2) Base Program & Mixture Add-On은 $240,

3) Base Program & the Multilevel Add-On은 $240

4) Base Program & the Combination Add-On은 $350이다.

 

마냥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그래도 기능을 생각했을 때, 투자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버젼 업그레이드를 할 때 $100정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대한 업그레이드 안 하면 되니깐......ㅠㅠㅠ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