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Mplus

[Mplus] 다층모형(Multilevel Modeling) syntax 설명(2)

대학원생A씨 2021. 2. 13. 09:15
반응형

 

다층모형 분석을 돌리기 위해서는 다층모형 분석에 있어 nested data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되므로 앞선 포스팅에서 다층모형(Multilevel Modeling)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자세히 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층모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plus syntax를 설명하고자 한다. Mplus syntax에 대한 기본 설명 역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되고, 오늘 사용할 예제는 MplusUser’s Guide 예시를 사용하였다.

 

2021/02/12 - [통계 공부/Mplus] - [Mplus] 다층모형(Multilevel Modeling) syntax 설명(1)

2020/03/11 - [통계 공부/Mplus] - [Mplus] Mplus 신텍스 기본 설명

 


다층모형의 분석은2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첫 번째는 무조건모형(unconditional model) 분석을 통해 독립변수를 투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집단 효과를 알아본다. , 연구자가 궁금해하는 종속변수의 총분산 중 집단간 분산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여 집단간 차이가 유의한지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무조건모형 분석에서 종속변수에 대한 집단간 분산이 유의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다음 단계에서 독립변수를 투입한 조건모형(conditional model)을 통해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확인할 수 있다. MplusUser’s Guide에는 무조건모형 분석은 제외하고 조건모형분석부터 나오고 있으나, 연구자는 반드시 무조건모형을 실행한 뒤 조건모형을 실시해야 함을 유의해야 한다.

 

TITLE:  this is an example of a two-level regression analysis for a continuous dependent variable with a random intercept and an observed covariate
DATA: FILE = ex9.1a.dat;
VARIABLE:    NAMES = y x w xm clus;
       WITHIN = x;
       BETWEEN = w xm;
       CLUSTER = clus;
DEFINE:      CENTER x (GRANDMEAN);
ANALYSIS:    TYPE = TWOLEVEL;
MODEL:
      %WITHIN%      
      y ON x;
      %BETWEEN%
      y ON w xm;

 

TITLE에서 알 수 있듯이, 해당 예시는 다층모형의 가장 기본 형태인 2수준(two-level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에 사용할 ‘ex9.1a.dat’라는 파일은 변수가 y, x, w, xm, clus 순으로 저장되어 있다. 여기서 종속변수는 y, 독립변수는 x, w, xm, clus는 정보로 1수준의 개인이 어떠한 집단(2수준)에 속하는지를 알려주는 변수이다. 앞서 말했듯이, 다층모형 분석에서는 무조건모형을 실시한 뒤 조건모형 분석을 진행해야 하므로 먼저 무조건모형 분석을 위한 syntax를 살펴보자. 위의 예제의 일부분만을 지우면 무조건모형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DATA:   FILE = ex9.1a.dat;
VARIABLE:    NAMES = y x w xm clus;
      WITHIN = ;
      BETWEEN = ;
      CLUSTER = clus;
ANALYSIS:      TYPE = TWOLEVEL;
MODEL:
      %WITHIN%      
      y ;
      %BETWEEN%
      y ;

 

해당 syntax를 입력하여 종속변수의 총분산 중 집단간 분산이 유의하다는 결과를 얻었으면. 조건모형 분석을 실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