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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바탕으로 영아기 놀이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영아기 놀이는 크게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3가지 유형 중 마지막 상징놀이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앞선 포스팅에서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에 대해 다루었으니 이전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하기를 바란다.
생후 2년이 되면 새로운 형태의 놀이가 나타난다. 아동은 어떤 한 가지가 다른 것을 나타내도록 상징을 사용하여 현실을 묘사하기 시작하는데, 이를 상징놀이(symbolic play)라 한다. 상징놀이는 아동의 언어 사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는 아마 두 가지가 모두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기 때문일 것이다(Fewell, Glick, & Spiker, 1994; Lewis, Boucher, Lupton, & Watson, 2000; Vibbert & Bornstein, 1989).
상징놀이의 발달 동향
단계 | 탈중심화 | 탈맥락화 | 통합 |
12개월 | 혼자 있으면 자기중심의 가장놀이를 하며 친숙한 일상의 일들을 놀이함 | 실제적인 대용품을 실제적인 방식으로 사용함 | 상징적인 여러 놀이행위 간에 연계성은 거의 없음 |
18개월 | 아동이 주도하는 가장놀이의 대상으로서 사물을 의인화하는 놀이를 함 | 대용품은 모양과 기능 면에서 별로 실제적이지 않음 | 한 주제에 관련된 행위들을 연결시킴 |
24개월 | 의인화된 사물은 이제 가장놀이의 대상이기도 하고 주도자가 되기도 함 | 대용품은 나타내고자하는 것과 모양이 같이 않으며, 원래의 기능과 다른 방식으로 사용함 | 여러 주제를 조합함. 각기 다른 주제를 가진 두 가지 이상의 활동을 함 |
출처: Brentherton(1984), Fenson(1986), McClune-Nicholich & Fenson(1984), Piaget(1962), Werner & Kaplan(1983)(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2010에서 재인용)
탈중심화(decentration)
- 탈중심화는 아동이 가상놀이에서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두거나 집중하는 정도가 어떠한가와 관련이 있다.
- 정상발달의 과정은 자기 중심에서 다른 것 중심으로 진행된다.
- 약 12개월경에 나타나는 초기의 가상놀이는 자기 자신을 향하는 가장행동이다(Piaget, 1962).
- 몇 달이 지나면 탈중심화 징후를 보이게 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의인화된 사물을 가상놀이에 끌어들이고, 자기 자신이 아니라 사물이 중심이 되는 가장행동을 주도한다(Fenson, 1986). 예를 들어, 한 영아는 어렸을 때 자기 얼굴을 씻는 척 하는 행동을 했으나 16개월이 되자 자기 곰인형의 얼굴을 씻기는 놀이를 한다. 이는 행동의 목적이 더 이상 영아 자신이 아닌 곰인형을 보여주는 것이다.
- 2세 말경이 되면 탈중심화는 새로운 성숙의 수준에 접어드는데, 가상놀이에서 사용되는 사물들은 가장행동의 대상이 될 뿐 아니라 주도자가 된다(Fenson, 1986). 예를 들어, 이 시기의 영아는 동물인형을 책상 주위에 놓고 그들 앞에 빈 접시와 수저를 놓은 다음 식사하는 놀이를 할 수 있다.
탈맥락화(decontextualization)
- 탈맥락화는 한 가지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다(Fenson, 1986).
- 초기의 탈맥락화는 생후 12개월경에 나타나는데, 이 때의 아동은 실제 용도와 다른 사물을 실제 방식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헝겊조각을 이불이라며 자는 시늉을 하는데 실제 이불과 닮은 헝겊을 갖고 논다는 점에서 아동의 놀이는 상당히 사실적이다.
통합(integration)
- 생후 첫 2년 동안 아동의 놀이는 한 행동에서 그와 별 다른 연결 고리가 없는 다른 행동으로 쉽게 옮겨가는데, 1세 후반이 되면 일련의 행동들 간에 연결점이 생긴다. 이를 통합이라 일컫는데, 즉 통합은 아동이 성장할수록 놀이가 특정 형태로 조직화되어 감을 뜻한다.
- 18~19개월에는 관련된 행동을 단순히 연결시키는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곰인형을 블록으로 쌓은 탑 위로 올라가게 하고 다른 쪽으로 뛰어내리게 한 뒤, 다른 동물인형들도 마찬가지로 한다.
- 두 돌쯤에는 통합이 더욱 복잡해지는데, 서로 다른 주제를 가진 두 가지 이상의 활동을 하는 복합적인 조합(multischeme combinations)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Fenson, 1986; Howes et al.,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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