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논문 검색 사이트(2): Web of Science

대학원생A씨 2020. 10. 7. 10:00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논문 검색 사이트로 RISS와 Google Scholar를 소개하였다. 이 두 사이트는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으며, 논문 검색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두 사이트의 차이점으로 RISS는 국내학술지논문과 학위논문을 찾는데 보다 적합하다면, Google Scholar는 해외논문을 찾는데 용이하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Web of Science앞선 두 사이트보다 생소할 수 있지만, 논문을 검색할 때 보다 세부적으로 옵션을 설정하여 찾고 싶다면 해당 사이트가 도움이 될 것이다. 

 


Web of Science의 사이트 주소는 www.webofknowledge.com으로 바로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보통 대학원생들은 기관 즉, 학교 소속이기 때문에 학교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기관 로그인을 하는 것이 좋다. 학교를 통한 기관 로그인을 하면 다음 아래 사진과 같이 바로 논문 검색이 가능한 화면이 뜬다. 맨 처음 화면의 메뉴를 보면 기본 검색, 저자 검색, 인용 문헌 검색, 고급 검색 4가지 탭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기본 검색을 살펴보자.

기본 검색에서 내가 찾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여 원하는 논문을 검색할 수 있다. 보면 주제 아래 +행추가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통해 보다 세부적인 키워드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연구자가 adolescent라는 키워드에 peer relations를 추가하고 school adjustment는 들어가도 되고 안 들어가도 되며, delinquent behavior는 제외하고 싶다고 해보자.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키워드를 설정하면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아래에 보면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기간 설정에는 모든 범위(1900-2020), 최근 5년, 연 누계, 최근 4주, 최근 2주, 현재 주, 사용자 지정 연도 범위가 가능하다.

 

위의 키워드로 논문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결과가 나오는데, 검색결과는 날짜/인용횟수/이용 횟수/연관성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인용횟수 혹은 연관성 순으로 정렬할 때 연구자가 원하는 논문을 찾기 쉬웠던 것 같다.

 

또한 지금과 같이 17,316편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논문이 검색되었을 경우에는 왼쪽의 '결과 범위 재설정'이라는 기능을 통해 검색 결과를 추릴 수 있다. 범위 내 키워드를 다시 검색할 수도 있고, 출판 연도를 설정하거나, 학술분야를 지정하든지(Web of Science 범주), 구체적인 저자나 학술지명을 선택할 수도 있다.

추가 옵션에 'Web of Science 색인'이라는 기능도 있는데 여기서 3가지 종류(①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SCI-EXPANDED, ②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 SSCI, ③Arts & Humanities Citation Index: A&HCI)를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의 연구분야 특성에 따라 이 세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도 검색 결과를 추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검색된 결과 중 내가 읽고 싶은 논문이 있다면 하나를 클릭해보자.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해당 논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이 제공된다. 논문의 제목과 저자, 어떤 저널에 실렸는지, 해당 저널의 impact factor도 볼 수 있으며, 논문 초록도 확인할 수 있다. 논문의 주요 키워드와 해당 논문의 인용 횟수와 인용 문헌들, 그리고 인용횟수/인용문헌 숫자를 클릭하면 어떤 논문이 해당 논문을 인용하였는지 혹은 이 논문이 어떠한 논문들을 인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Web of Science는 해외논문을 찾는데 적합한데, google scholar보다는 보다 정교한 세팅으로 논문을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 검색에 대해서만 소개하였지만, web of science의 검색 기능은 이것보다 훨씬 정교하게 세팅이 가능하므로 직접 web of science를 써보면서 여러가지 기능들을 익혀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