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2020 어린이집 코로나19 대응 활동사례 및 콘텐 공모전 작품집(2)

대학원생A씨 2021. 4. 7. 09:10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 이어 한국보육진흥원에서 발간한 2020 어린이집 코로나19 대응 활동사례 및 콘텐츠 공모전 작품집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를 참고하였으며,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경기 용인시 노블카운티 삼성어린이집의 코로나 관련 활동내용을 설명할 것이다.

 


코로나의 어둠 속에서 우리가 찾은 빛 – 경기 용인시 노블카운티 삼성어린이집

1. 활동의 필요성 및 목적

  코로나19로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영유아들이 달라진 생활모습의 이유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와 더불어 전 세계의 소식을 알아보면서 코로나19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보고 코로나 19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계획하였다.

 

2. 영유아 심리지원을 위한 세부활동 내용

  • 활동명: 이겨내요 코로나19
  • 활동기간: 5월 2주
  • 활동대상: 만5세
  • 활동목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실천해본다.
  • 활동명 및 활동내용
활동명 활동내용
도입 [가정연계활동] 코로나19를 예방해요 '이겨내요 코로나19' 소주제와 연계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해보는 활동을 한다. 가정에서 유아가 부모님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코로나19 예방법을 사진과 그림으로 표현해보기도 하고, 친구들에게 소개해보며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공유한다.
[과학영역] 씻은 손, 씻지 않은 손 실험 식빵 위에 씻은 손과 씻지 않은 손을 각각 찍은 뒤 지퍼백에 밀봉하고 경과를 지켜보며 실험해본다. 씻지 않은 손으로 누른 식빵이 거뭇한 색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손 씻기의 중요성을 느낀다.
[수조작영역] 손 씻는 방법 빙고 게임 6단계의 손 씻는 방법을 떠올려보고 활동판에 손 씻는 단계 그림카드를 자유롭게 놓아보고 친구와 번갈아가며 손 씻는 단계 그림카드를 떼어내며 해당하는 손 씻기 단계를 이야기해본다.
[이야기나누기] 코로나19 예방법 코로나19예방을 위해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실천한 예방법을 떠올려보고 코로나19 예방법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기도 하고, 마스크 착용 유무에 따른 바이러스감염 확률에 대해 알아보며 예방의 중요성을 느껴본다.
전개 [언어영역] 코로나19 예방 안내 책자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떠올려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안내할 수 있는 안내책자를 만들어본다. 코로나19 예방법 그림을 붙인 후 해당하는 예방법의 이름을 글자로 적어본 뒤, 완성된 안내책자를 통해 친구와 교사, 가족들에게 코로나19 예방법을 안내해본다.
[쌓기역할영역] 코로나19 예방 동극 유아가 창작한 동화 '코로나 성에 갇힌 친구를 구해요'를 동극으로 표현해봄으로써 활동에 보다 몰입하여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미술영역에서 유아가 그린 삽화를 활용하여 동극소품으로 새롭게 꾸며보기도 하고 쌓기역할영역으로 이동하여 놀이해보며 영역 간 연계를 한다.
[대집단-토의] 코로나19예방송 작사 올바른 손 씻기를 안내할 수 있는 예방송을 만들어본다. 
[대체활동-게임] 코로나19 예방송 작곡 피아노 건반에 표시된 색깔과 동일한 색의 스티커를 보육실 바닥에 제공해주어 재생되어지는 동요가 멈추면 원하는 색의 스티커자리로 이동해보고, 작사한 가사에 해당하는 색의 계이름을 부여해봄으로써 노래를 작곡하는 경험을 가져본다.
[과학영역] 손소독제 만들기 손을 씻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청결을 유지해볼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손소독제를 만들어보기로 정해봄. 비커에 이지젤, 손소독제 베이스, 글리세린, 레몬오일을 넣고 나무막대로 섞은 뒤 사전에 미술영역에서 꾸민 공병에 담아 손소독제를 완성한다.
[미술영역] 비누 만들기 비누클레이로 여러 가지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어 비누를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해본다.
마무리 [수조작영역] 내가 지킬 수 있는 코로나19 예방법 그래프 활동을 통해 알게된 코로나19 예방법을 회상하며 내가 지킬 수 있는 코로나19 예방법을 그래프로 표현해본다.
[가정연계활동] 코로나19 예방송 재생 등하원시 유아의 인계가 현관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유아들이 작사작곡한 코로나19 예방송을 USB에 담아 하원 시 스피커를 통해 현관에서 재생한다.
[동생반연계활동] 동화, 동극 공유 활동 중 동화와 동극을 동영상 자료로 제공하여 동생반과 공유함으로써 연계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캠페인 및 동극공연이 어려운 상황에 대한 아쉬움을 해소해본다.
[동생반연계활동] 손소독제, 비누 공유 과학영역과 미술영역에서 사전에 만들었던 손소독제와 비누를 동생들에게 선물하며 손 씻기의 중요성과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동생반과의 연계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뿌듯한 마음을 가져본다.
[가정연계활동] QR코드를 활용한 공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학급 내에서 놀이한 내용을 QR코드를 통해 공유가 이루어짐
[가정연계활동] 부모연계지를 활용한 공유 가정에서 가위, 풀을 이용하여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코로나19 관련 활동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외부활동이 어려운 시기에 학부모님과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고 어린이집에서의 활동에 대한 학부모님의 이해를 도운다.
[가정연계활동] 그림책 제본 토의활동을 통해 완성된 코로나19 예방 동화를 제본함으로써 가정과의 연계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활동의 결과물을 눈으로 보며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져본다.
  • 기대효과: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유아들은 새로운 호흡기 질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에 불편한 마음을 표현하였습니다. 이에 코로나19에 대한 유아들의 궁금증과 관심을 놀이로 표현해보며 질병을 예방하고 이겨낼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알아볼 수 있었으며 유아가 창작한 그림책과 QR코드를 가정에 소개하며 활동에 대한 즐거움과 뿌듯한 마음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직접 만든 손소독제와 비누를 노블카운티 내 어르신들께 전달하며 지역사회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었고, 새로운 문제 상황에 긍정적으로 직면하고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