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2020 어린이집 코로나19 대응 활동사례 및 콘텐 공모전 작품집(4)

대학원생A씨 2021. 4. 9.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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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 이어 한국보육진흥원에서 발간한 2020 어린이집 코로나19 대응 활동사례 및 콘텐츠 공모전 작품집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를 참고하였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산 해운대구 다솔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 방안 노하우를 소개하고자 한다.

 

코로나 OUT! 슬기로운 다솔 생활 – 부산 해운대구 다솔 어린이집

1. 필요성 및 목적

  20년 2월 코로나로 엄습해오는 불안감과 '코로나 블루'라는 우울증까지 생겨 위협받고 있는 일상에서 장애아동들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 어린이집 특수교사로써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 및 정부의 지침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을 교본 삼아 장애특성에 대한 교육과 함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연구와 정서적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다양한 방법으로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2.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른 어린이집 일상생활 노하우

해당월 활동내용
2월 말 · 코로나사태와 관련하여 확산방지 및 긴급 교사 회의를 통하여 가정과의 소통, 장애아동학습, 정서적 지원 및 방역물품 활동 계획 수립
3월 · 온라인매체 코로나를 함께 이겨내요(온라인 학습방) 개설
- 각 반별 및 치료사들이 매주 다양한 활동 영상을 제작하여 공유
- 학부모님들의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한 교사의 웃음보따리 '코로나OUT송' 제작하여 힐링 시간 제공 및 부모님들의 열성적인 호응으로 가정생활을 공유
- 부모님들의 반응 및 의견 반영하여 온라인매체가 활성화 되도록 지원
5월 ·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코로나 극복선물을 준비해서 비대면 방문을 통한 '언박싱데이' 활동 진행
6~7월 · 신입 부모들의 열린 어린이집 활동프로그램 참여
· 아동학대 예방 교육 등의 부모교육 연수 참여로 어린이집과의 라포 형성
8월 · 코로나 2차 사태로 인해 가정보육 진행으로 보건복지부 지침을 공유
· 각 가정에서 보육에 어려움이 있을 시 언제든지 이용 할 수 있는 긴급보육 실시 및 원 방역강화를 위해 노력

<코로나 확산방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방법>

  • 활동대상: 만2세부터 만12세까지 다솔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38명 및 학부모
  • 활동목표: 코로나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집에서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다.
  • 활동방법: 등원, 놀이지도, 손 씻기 등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방법을 실시한다.
  • 세부내용: 등원에서 놀이까지 발열 체크, 손 소독, 손 씻기, 놀이 지도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다.

 

<코로나 함께 이겨내요(온라인학습방) 개설>

  • 활동대상: 만2세부터 만12세까지 다솔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38명 및 학부모
  • 활동목표: 코로나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한 휴원으로 가정보육이 확대되면서 다솔가족들과의 소통을 통해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다.
  • 활동방법: 다양한 콘텐츠 및 영역별 활동을 통한 비대면 온라인 활동 지원, 교사들의 사랑과 치유의 영상물제작으로 우울증 극복 정서를 지원한다.
  • 세부내용: 온라인 카페와 전화통화로 아동의 생활을 공유하며 함께 코로나 사태를 이겨낼 수 있도록 격려하며 소통한다.

 

<비대면 가정방문>

  • 활동대상: 만2세부터 만12세까지 다솔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38명 및 학부모
  • 활동목표: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으로 비대면 코로나 방역물품을 전달한다.
  • 활동방법: 비대면으로 가정 방문하여 현관 앞에 깜짝 선물을 두고 온 후 전화로 힘내시라는 말과 함께 소통한다.
  • 세부내용: '언박싱데이'를 계획하여 소독제, 영양간식, 마스크 등 코로나예방 물품을 가정으로 배달하여 잠깐이나마 웃을 수 있는 힐링시간을 가져본다.

 

3. 기대효과

  어린이집을 방문하는 영유아 및 부모들에게 코로나 대응지침에 따른 발열체크와 건강상태확인, 소독 등 일상생활에 지켜야할 예방수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전문 어린이집에서 휴원으로 가정보육과 긴급보육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육아 돌봄으로 지친 학부모님들과 낯선 상황에 집중력이 낮은 영유아들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 및 온라인 소통채널을 통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소통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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