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 패널조사(2):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대학원생A씨 2020. 3. 20. 09:35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국내 패널조사 중 여성가족패널조사와 여성관리자패널조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청년패널조사(YP)와 한국교육종단연구(KELS)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해당 패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국내 패널조사(1):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https://graduationplease.tistory.com/16

 

국내 패널조사(1):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패널조사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패널조사란 동일한 표본집단을 장기간 동안 반복 추적하는 조사이다. 사회과학 계열 대학원생이라면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

graduationplease.tistory.com

 

 

1. 여성가족패널조사(Korean Longitudinal Study of Women & Families; KLoWF)

☞ 여성가족패널 사이트: http://klowf.kwdi.re.kr/

 

여성가족패널

 

klowf.kwdi.re.kr

여성가족패널조사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패널조사로, 여성의 경제활동과 가족생활에 관한 입체적인 분석에 기초한 여성정책의 수립과 평가를 위해 시작되었다. 만 19세 이상 만 64세 이하의 여성 9,997명으로 조사를 시작하였으며, 2007년에 제1차 본조사를 시작으로 2016년 제 6차 본조사를 완료하였다. 참고로 7차년도 자료는 올해 3월 말쯤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본조사는 가구용/개인용/일자리용 설문으로 구분되며, 설문내용으로는 가족, 일, 일상생활의 주요영역을 바탕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가족실태, 가족가치관, 건강 등이 있다. 예를 들어, 가족과 관련하여 부부간 가사분담, 의사결정권, 보육/노동실태를, 일과 관련해서는 일자리 특성, 일 만족도, 차별사항을, 일상생활 영역에서는 성역할태도, 가족가치/의식, 일에 대한 가치관 등을 묻는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가족/가구사항, 교육사항, 소득/자산사항에 대한 문항들도 있으니 자세한 문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여성관리자패널조사(Korean Women Manager Panel; KWMP)

☞ 여성관리자패널 사이트: https://kwmp.kwdi.re.kr/index.jsp

 

https://kwmp.kwdi.re.kr/index.jsp

 

kwmp.kwdi.re.kr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의해 실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 내 여성 관리자의 근로실태와 경력개발, 근로여건 및 관리직 진출 경로, 일과 가정의 양립 실태 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여성관리자로 100인 이상 기업의 인사담당자 및 대리급 이상의 여성관리자 인사담당자를 의미한다. 2007년에 1차 여성관리자 패널조사를 시작으로 2008년에 2차 조사를 실시완료하였고, 이후에는 조사주기를 2년으로 하여 2018년에 7차 조사를 완료하였다.

 

조사항목은 조사대상자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공통적으로 직장변경사항, 현직장사항, 인사 및 경력개발, 취업 및 교육 등에 대해 물어본다. 비취업자에게는 퇴직전 상황과 현재의 생활, 일자리 복귀계획 등을, 창업자에게는 창업관련 문항을, 인사 담당자에게는 인적자원관리, 인력현황 등에 대해 질문한다. 자세한 문항은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문지나 데이터를 다운받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알아본 패널조사는 모두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 조사이다. 두 패널 모두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지만, 조사목적과 내용을 보면 두 패널의 지향점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여성가족패널은 여성의 가족, 일, 일상생활을 포괄적으로 보는 데 초점을 맞춘 반면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조금 더 그 범위를 좁혀 여성 중에서도 여성 관리자, 그리고 조사내용도 일로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차이는 연구진의 전공 분야에서도 나타나는데, 여성가족패널은 통계학, 행정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등으로 구성된 반면 여성관리자패널은 경영학과 경제학이 주를 이룬다. 이처럼 조사기관이 동일하더라도 패널마다 조사목적에 따라 조사내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다양한 패널조사를 알아보고 본인 연구 주제에 맞는 패널을 골라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