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Notepad++ 소개 및 설치법

대학원생A씨 2020. 3. 7. 19:27
반응형

오늘은 대학원생에게 유용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Notepad++를 소개하고자 한다.

Notepad++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고급 메모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연구결과를 통계프로그램에서 긁어와 정리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통계분석시 syntax를 작성할 때, 반복적으로 작업해야 하는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Notepad++의 기능에는 무엇이 있을까? Notepad++의 기능은 다양하지만, 해당 포스팅에서는 현재 내가 자주 쓰는 기능들만 추려서 소개하고자 한다.

 


 

1.  찾아바꾸기 기능

Notepad++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 사진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Notepad++  실행 시 화면

찾아바꾸기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진에서 빨간 네모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해야 한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Notepad++의 찾아바꾸기 기능은 보다 정교하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찾아바꾸기 기능은 한글이나 워드, 엑셀 등의 많은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Notepad++에서는 이 기능을 조금 더 세밀하게 세팅하여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에 오른쪽 상단 부분을 보면 모두 바꾸기(A)도 있지만 옆에 선택한 영역만을 바꿀 수 있는 기능도 설정할 수 있으며단어 완전 일치(W)대소문자 구분(C) 등의 기능이 있다. 해당 기능은 통계 분석에 있어 변수명만 바꾸고 싶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세로로 긁어오기

사실 Notepad++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다. 바로 세로로 긁어오는 기능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다음 사진을 보도록 하자.

stata  프로그램에서 일부 문항에 대한 기초통계값을 불러온 상황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결과를 얻어, 해당 값들을 긁어와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여기서는 Q8_1 ~ Q8_5 문항의 평균, 표준편차를 긁어오고 싶다고 해보자. 그러면 해당 부분을 긁어와 일반 메모장에 긁어붙이면 다음과 같이 불필요한 관찰값, 최솟값, 최댓값까지 딸려 나온다.

그림에서 내가 원하는 값은 빨간 네모 부분만 해당한다 .

그런데 Notepad++에서는 Alt 버튼을 누른 채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하면 사진과 같이 원하는 열만 긁어올 수 있다.

Alt버튼을 누른채 원하는 부분만 긁으면 빨간 네모 부분만 긁어올 수 있다.

이 기능은 특히 논문 작성시, 연구결과를 정리할 때 정말 도움이 된다. 물론, 엑셀이나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를 정리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Notepad++와 엑셀을 이용하면(소수점 둘 째자리까지 표기하기 위해서 엑셀 기능을 활용한다.) 간단하게 표를 정리할 수 있어서 이 방법을 애용하고 있다.

 

 

3. 여러 줄 동시 편집

이 기능은 2번 기능과 유사하게 세로로 정렬된 여러 줄을 동시에 편집할 수 있게 해준다. 예시를 들어보자. Stata 프로그램에서 문항별(Q8_1 ~ Q8_6) 점수가 학교 수준(sch_level)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그런데 이번에는 scheffe검증이 아닌 bonferroni 검증을 하고 싶다면, , scheffe를 모두 bonferroni로 변경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물론 앞서 소개한 1번의 찾아바꾸기 기능을 사용하여 단어변경을 해도 되지만 Notepad++를 이용하면 다른 방식으로도 수정이 가능하다. 앞선 2번 기능에서와 마찬가지로 Alt를 누른채 scheffe 바로 앞부분에 커서를 대고 쭉 그어주면 다음 그림과 같이 scheffe 앞에 긴 커서가 깜빡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일반 문서 편집하듯이 scheffe글자를 delete하고 bonferroni를 입력하면 명령어 6줄이 동시에 수정된다.

이처럼 Notepad++는 코드나 syntax를 정렬 후 동시에 여러 줄을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의 기능 이외에도 Notepad++의 기능은 다양하나, 기본적으로 많이 쓰는 몇 가지 기능만 소개하였다. Notepad++의 기능이 더 궁금한 분은, 직접 Notepad++를 설치한 후 여러 기능을 사용해보기를 추천한다. 그럼 마지막으로 Notepad++의 설치방법을 설명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Notepad++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s/

 

Downloads | Notepad++

 

notepad-plus-plus.org

위의 링크를 통해 Notepad++를 설치하면 된다.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Download 목록이 다음과 같이 뜨는데, 이 중 아무거나 고르면 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항상 최신 버전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알람이 뜨니, 그냥 가장 최신 버전을 깐다고 해보자.

Notepad++ 7.8.4 release를 클릭하면 다음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빨간색 네모 부분을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준다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후, 실행해주면 다음과 같은 Installer 창이 뜰 것이다. 이후의 과정은 그냥 보통 프로그램 설치하듯이 쭉 OK나 다음을 눌러가며 실행한다.

[Notepad++  설치과정] 혹시 설치 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참고해서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