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6 14

유아기에 나타나는 놀이의 일반적 패턴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바탕으로 각 연령별 아동 발달의 일반적 특성과 적절한 놀잇감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놀이 발달의 일반적 경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회적 놀이와 가장놀이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Mildred Parten(1932)이 제시한 사회적 놀이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참고한 문헌은 아래와 같다. 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역) (2010).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 Fergus P. Hughes의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서울: 시그마프레스. 사회적 놀이의 증가 Mildred Parten(1932)는 2~5세 아동의..

유아기 놀이 발달 - 만 4, 5세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바탕으로 유아기 놀이 발달의 일반적 경향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놀이와 아동의 발달은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에 각 연령별로 나타나는 아동발달의 전형적인 특성과 각 연령의 아동에게 어떤 장난감이 적절한지 살펴볼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아기 중 만 4, 5세에 대해 다룰 것이며, 이전 연령인 만 2, 3세 혹은 영아기의 놀이 발달이 궁금하신 분들은 예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만4세의 일반적 특성 만4세는 3세 아동에 비해 전반적인 발달이 이루어져 좀 더 안정적이고 자신감을 보인다. 4세가 되면 소근육도 상당히 정교해져 단추를 스스로 채울 수 있으며, 이전에 힘들고 어려워했던 다양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다. 4세 아동은 3세 때보다 무언가 만드는 것을 지향하지만 여전..

유아기 놀이 발달 - 만 2, 3세

지난 포스팅 시리즈를 통해 영아기 놀이 발달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 ☞지난 포스팅: 2021.06.21 - [아동학 자료] - 영아기 놀이 발달 영아기 놀이 발달 이번 포스팅은 놀이의 본질적 특성과 여러 놀이 이론을 다루었던 저번 포스팅에 이어 영아기 놀이 발달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 역시 저번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놀이와 아동발 graduationplease.tistory.com 지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바탕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아기 아동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달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제 2부 제 3장의 내용을 다루었다. 구체적인 인용은 아래와 같다. 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역) (2010). 놀이와..

영아기 놀이 발달 - 상징놀이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바탕으로 영아기 놀이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영아기 놀이는 크게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3가지 유형 중 마지막 상징놀이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앞선 포스팅에서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에 대해 다루었으니 이전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하기를 바란다. 생후 2년이 되면 새로운 형태의 놀이가 나타난다. 아동은 어떤 한 가지가 다른 것을 나타내도록 상징을 사용하여 현실을 묘사하기 시작하는데, 이를 상징놀이(symbolic play)라 한다. 상징놀이는 아동의 언어 사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는 아마 두 가지가 모두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기 때문일 것이다(Fewell, Glick, & Spiker, 1994; Le..

영아기 놀이 발달 - 대물놀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의 제 2부 제 3장 내용을 바탕으로 영아기 놀이 유형 중 대물놀이를 살펴보고 있다. 영아기에 나타나는 놀이 유형은 크게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감각운동놀이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포스팅 작성을 위한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다. 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역) (2010).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 Fergus P. Hughes의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서울: 시그마프레스. 아동의 관심이 자기의 신체 활동에서 외부 세계로 옮겨가면 사물을 갖고 노는 놀이단계가 된다. 대물놀이에는 외부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놀잇..

영아기 놀이 발달 - 감각운동놀이

영아기 놀이 유형에는 크게 세 가지(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가 있음을 알아보았다(이전 포스팅 참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 가지 놀이 유형 중 감각운동놀이(sensorimotor play)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생후 1년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놀이는 감각운동놀이로, Jean Piaget(1962)에 의해 명명되었다. 감각운동놀이는 이미 동화된 감각활동이나 운동 활동을 반복함으로써 순수한 즐거움을 얻는 것으로, Piaget(1962)는 감각운동놀이가 감각운동 발달의 여러 하위단계를 통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지적 성장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감각운동놀이가 생후 18개월 동안 점차 발달하며, 이후 가장놀이와 같은 보다 정교한 놀이를 하게 된다고 하였다. 감각운동놀이에서의 발달적인 전환은..

영아기 놀이 발달

이번 포스팅은 놀이의 본질적 특성과 여러 놀이 이론을 다루었던 저번 포스팅에 이어 영아기 놀이 발달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 역시 저번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제 2부 제 3장의 내용을 다루었다. 구체적인 인용은 아래와 같다. 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역) (2010).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 Fergus P. Hughes의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서울: 시그마프레스. 탐색과 놀이 영아기의 놀이와 탐색 간에는 유사점이 있지만 아동의 정서 상태, 아동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정형화된 행동의 양, 주의집중의 정도에 있어 차이점을 분류할 수 있다(Wohlwill, 1984)..

어린이집 교사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방안(KICCE 이슈페이퍼)

이번 포스팅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의 이슈페이퍼 2020-12: 어린이집 교사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방안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으며, 원자료의 출처는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서론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장시간 근무와 과도한 업무량 등으로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처우도 매우 낮다. 또한 2015년 발생한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사건 등으로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사회적 평판마저 나빠져서 나쁜 일자리로 전락하고 있다. 이에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들이 하나 둘씩 보육현장을 떠나고 있고, 진입도 하지 않고 있어 보육 현장에서는 보육교사 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해당 연구는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38명을 대상으로 근무환경 ..

삶의 질에 대한 부모의 관점: 비교문화 연구를 바탕으로(KICCE Policy Brief Issue 18)

이번 포스팅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연 3회 발간하는 KICCE Policy Brief의 18호 내용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제18호의 원제목은 'Parental Perspectives on Quality of their Life in Korea: Evidence from a Cross-Country Study'로 다른 국가와의 비교 연구를 통해 부모의 관점에서 바라본 삶의 질에 대해 다루었다.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으며, 원자료의 출처는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서론 최근 사회적 가치의 변화로 인해 자녀 양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의 변화는 한국 사회가 단순히 부모에게 재정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출산율을 향상시킬 수 없음을 보여준다. 대신 자녀의 출산과 자녀..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신나리, 안재진(2014)(4)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포스팅 시리즈는 국내 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논문을 따라 통계분석을 따라해보는 과정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통계 분석 프로그램에는 Stata를 사용했으며, 현재 작성중인 신나리, 안재진(2014)의 연구는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autoregressive cross-lagge modeling: ARCL)과 다집단 분석을 활용하였기에 Mplus도 추가적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참고한 문헌 출처는 아래와 같다.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아동학회지, 35(5), 135-154. 2021.06.06 - [통계공부/Stata] -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 연구참여자 ..

통계공부/Stata 2021.06.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