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7 20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의사소통

2020년에 개정된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역별 내용과 구체적인 사례를 알아보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2세 의사소통 영역을 알아볼 것이며, 만1세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만2세 기본생활/신체운동 영역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였으며, 원본 자료는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세 영아는 의사소통 경험을 통해 일상의 기초적인 어휘를 습득하여 구어로 소통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상징과 문자를 읽고 쓰며 문어로 소통하는 방식을 경험한다. 의사소통 영역은 자신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여 전달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하며, 일상에서 읽기, ..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신체운동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링크)'를 보면, 4차 보육과정의 핵심 변화와 연령별/영역별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특징과 연령별/영역별 내용범주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아래 링크를 확인하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에 개정된 표준보육과정 중 만2세 신체운동 영역의 내용과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2021.07.12 - [아동학 자료]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및 운영방안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및 운영방안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에 개정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

[Stata] 그래프 작성의 기초

Stata 메뉴의 새로운 포스팅 시리즈로 그래프 작성 절차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통계 분석 프로그램에는 Stata 외에도 SAS, SPSS 등이 있는데 이들 프로그램과 비교하였을 때 Stata의 두드러진 장점 중 하나는 그래프이다. 위의 사진은 Stata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으로, Stata 프로그램에서 출력된 그래프를 바로 논문에 게재하여도 문제 없을 만큼의 퀄리티를 보여준다. Stata에서 그래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분석과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Stata 프로그램에는 그래픽 편집기가 있기 때문에, 명령어 혹은 인터페이스로 먼저 초벌 그래프를 만든 후 그래픽 편집기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보완할 수 있다. 해당 포스팅 시리즈에서..

통계공부/Stata 2021.07.28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기본생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에 개정된 표준보육과정 중 만2세 기본생활 영역을 다루고자 한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였으며, 자료 원본은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만2세 표분보육과정은 크게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6가지 내용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별 내용범주와 그 내용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하나의 표로 정리해두었기에, 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 2021.07.23 - [아동학 자료] - 영아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영아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2020년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는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그대로나 구체적인 내용범주..

코로나19 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 지침(2021.6.30)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4단계로 조정되며,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증가함에 따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 지침 Ⅷ-1판이 나오게되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코로나19 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 지침에 대해 다룬 적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의 변화를 반영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은 보건복지부가 창작한 "코로나19 유행대비 대응지침 Ⅷ-1판(어린이집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원본 자료는 해당 링크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 이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 지침 포스팅 목록 2021.04.02 - [아동학 자료] -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어린이집 대응지침(1) 2021.04..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2020년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는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그대로나 구체적인 내용범주에는 변화가 생겨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0~1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 사례를 살펴보았다. 구성 영역별로 구체적인 내용범주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2세 표준보육과정 내용은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한다. 2021.07.13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기본생활 2021.07.14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신체운동 2021.07.15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의사소통 2021.07.16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사회관계 2021.07.19 - [아동학 자..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자연탐구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바탕으로 0-1세 표준보육과정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원자료 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연탐구 영역을 살펴볼 것이며,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영역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이후 포스팅에서는 0-1세, 2세 표준보육과정 내용을 표로 정리할 예정이다. 0-1세 영아는 주변 세계와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알고자 하며 자유롭게 탐색하기를 즐긴다. 0-1세 영아는 자신이 궁금해 하는 것을 직접 보고 듣고 맛보고 만지면서 감각을 통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자연탐구 영역은 0-1세 영아가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갖고 탐색을 즐기고,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과학적 상황을 경험하며 주..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예술경험

'제4차 표준보육과정' 포스팅 시리즈에서 현재 0~1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0~세 표준보육과정 중 예술경험 영역을 살펴볼 예정이며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영역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하였다. 해당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인용하였으며, 원자료는 해당 링크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0~1세 영아는 자연과 생활 속에서 감각을 통한 자극에 호기심을 가지고 반응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를 즐긴다. 영아는 자연물, 사물, 환경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즐김으로써 풍부한 정서를 경험한다. 자신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아름다운 요소를 발견하고 좋아하는 태도를 형성한다. 일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사회관계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 중 0-1세 사회관계 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인용하였으며, 원자료는 해당 링크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기본생활 영역, 신체운동 영역, 의사소통 영역을 다루었기에 이전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앞선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0~1세 영아는 자신을 독립된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정서가 다양하게 분화되면서 여러 가지 감정을 느끼게 되고, 기본적인 욕구와 감정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다. 0~1세 영아의 사회관계는 가정에서 자신을 돌보아주는 가족에서 점차 교사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면서, 반에서 함께 생활하는 또래, 교사와 편안하게 지낼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의사소통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바탕으로 0~1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기본생활 영역, 신체운동 영역을 살펴보았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사소통 영역을 설명하고자 한다. 자료 원본은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의사소통 영역은 일상에서 영아가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표현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다양한 방식을 경험하면서 의사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의사소통능력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0~1세 영아가 자유롭고 편안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정, 몸짓, 옹알이, 말소리, 말, 끼적이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자유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