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개념 및 이론

홍두승, 설동훈(2012). 사회조사분석 - Ch5. 질문지 작성

대학원생A씨 2021. 3. 1. 09:45
728x90
반응형

해당 포스팅은 홍두승과 설동훈이 집필한 「사회조사분석」의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모든 출처는 아래와 같다.

 

홍두승, 설동훈(2012). 「사회조사분석」. 서울: 다산출판사

Ch5. 질문지 작성

질문의 유형

  • 폐쇄형 질문(closed-ended questions)/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 : 폐쇄형 질문(closed-ended questions) 응답의 범주들을 간단히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 유형이고,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은 선택의 범주들을 제시하지 않고 자유롭게 응답하는 질문 유형이다.
  • 폐쇄형 질문에서 선택 범주는 서로 겹치지 않아야 하고(mutually exclusive), 모든 부분을 포괄하여야 함(exhaustive). 전자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수응답으로 질문 형태를 변환하여 해결 가능하며, 후자는 기타범주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 폐쇄형 질문은 질문에 대한 대답이 표준화되어 있어 비교가 가능하고, 부호와와 분석이 용이하여 시간과 경비가 절약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질문의 의미가 응답자에게 보다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으며, 민감한 주제에 보다 적합하다. 응답자가 쉽게 응답할 수 있으며, 적합하지 않은 응답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반면 응답을 모르거나 특별한 견해가 없는 경우, 자신의 의도를 명확히 나타내는 범주가 없을 경우 아무것에나 응답할 수 있다. 그리고 응답자가 질문의 의도를 잘못 이해하여 응답하거나 잘못 기재할 때 찾아낼 방법이 없으며, 동일한 선택 항목을 택한다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느낌이나 견해가 서로 다를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인위적으로 무시된다. 
  • 개방형 질문은 모든 가능한 응답의 범주를 모르거나 응답자가 어떻게 응답하는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할 때 적합하다. 응답자로 하여금 창의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줄 수 있으며, 응답 범주가 너무 많은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반면 비교나 통계 분석이 어렵고, 부호화 작업이 어렵고 주관적이어서 작업을 하는 사람들 간에 차이가 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견해를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기에 응답자가 어느 정도 교육수준을 갖추어야 하며, 응답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들어 무응답이나 거절의 빈도가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질문지 작성의 원칙

  1. 간결성: 질문은 짧을수록 좋고 부연설명이나 단어의 중복사용은 피해야 한다.
  2. 명확성: 질문은 모든 응답자에게 같은 의미를 갖도록 언어구성을 하고 모호한 질문은 피한다.
  3. 적절한 언어 사용: 응답자의 수준에 맞는 언어를 사용한다.
  4. 단순성: 복합적인 질문은 피한다(두 개 이상의 질문은 하나로 묶지 않는다).
  5. 가치중립성: 질문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특정 대답을 암시하거나 유도해서는 안 되고, 편견이 들어가 있는 질문은 피한다.
  6. 규범적 응답의 억제: 규범적인 응답을 자아내지 않도록 한다.
  7. 응답자의 자존심 보호: 응답자의 자존심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8. 완전한 문장: 질문은 가급적 완전한 문장이 되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