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신체운동

대학원생A씨 2021. 7. 14. 09:00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내용 중 0~1세 기본생활 영역을 살펴보았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0~1세 구성내용 중 신체운동 부분을 알아볼 것이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였으며, 자료 원본은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0~1세 영아는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주변 탐색과 자신의 신체 탐색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몸의 움직임을 발전시켜 나간다. 이와 같은 탐색을 통한 감각과 신체 인식의 과정은 영아가 자신의 몸을 구성하는 대근육, 소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조절 능력을 키워나가는 데 기초가 된다. 또한 영아는 다양한 운동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와 같은 기본 동작을 포함하는 신체활동은 실내뿐 아니라 바깥 놀이에서도 일어나며 자신의 몸을 통해 혹은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경험되어진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0~1세 영아가 편안하게 오감각으로 자극에 반응하고 주변을 다양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 대소근육을 움직이면서 기본 운동을 포함한 실내외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0~1세 영아의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는 주변 자극에 반응하고 감각으로 주변의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며 자신의 신체를 즐겁게 탐색해 보는 것에 중점을 둔다. 또한 영아의 기본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자신의 대소근육을 이용하여 기본 운동을 시도하고 실내 외에서 신체를 이용한 활동을 즐기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구체적인 내용 구성은 아래 표와 같다.

  내용범주 내용 설명
신체운동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오감각으로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해 자극을 느끼고 그 자극에 반응한다.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오감각으로 주변의 사물을 포함한 환경을 탐색한다.
신체를 탐색한다. 자신의 신체를 즐겁게 탐색하며 스스로 신체를 인식한다.
신체활동 즐기기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목 가누기, 뒤집기, 앉기, 서기 등의 대근육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신체 균형을 잡으면서 안정되게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영아가 몸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기기, 걷기 등의 이동 운동과 제자리에서 몸을 축으로 하여 원하는 방향이나 물체를 향해 움직여 보는 뻗기, 흔들기 등의 제자리 운동을 시도해본다.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몸을 움직이는 것에 활발히 참여하고 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시도하여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신체활동을 하고 인근 놀이터나 공원, 지역사회 시설 등을 활용하여 신체활동을 즐긴다.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자.

 

 

놀잇감 바구니에서 마라카스 두 개를 꺼내 바닥에 굴리다 소리가 나자 양손으로 잡고 흔들어본다.
그리고 소리가 나는 마라카스를 쳐다본다.
이에 교사가 "무슨 소리지? 찰랑 찰랑 소리가 나네."라고 이야기한다.

 

영아는 주변의 서로 다른 두 개의 마라카스를 소근육을 이용해 손에 쥐어 흔들어보고 굴려보는 과정을 통해 마라카스의 다양한 모양과 소리를 감각으로 탐색하였다. 이러한 영아의 감각 탐색을 지원하기 위해 교사는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오감을 이용한 주변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놀이실 안에 다양한 재질과 종류의 안전한 놀잇감을 제공해야 하며, 영아가 오감으로 소리 나는 놀잇감을 즐겁게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영아의 감각적 경험을 언어로 표현해줄 수 있다.

 

 

○○이가 놀이실 안에서 오르기 매트가 있는 곳까지 이동한 후 경사를 기어 올라가서 매트 위에 앉자 "우리 ○○이, 매트 위까지 올라왔구나."하고 교사가 말한다. 잠시 후 양팔과 다리에 힘을 주고 경사진 매트를 기어서 내려가려 시도한다. 이 모습을 본 교사는 아이에게 두 팔을 벌리고 "○○이 내려오고 싶구나. 천천히 내려와~ 어려우면 선생님이 손 잡아줄게."하고 말한다.

 

위의 사례에서 영아는 낮은 스펀지 매트의 바닥에서 시작하여 위쪽까지 기어서 움직이며 공간을 이동하였다. 또한 영아는 스펀지 매트를 기어서 오르고 반대로 내려오기 위해 양팔과 다리에 힘을 주어 대근육을 조절하였다. 이 때 이루어진 교사의 지원을 살펴보면, 공간적 측면에서 영아들이 기어서 이동하면서 부딪히지 않도록 충분한 넓이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였으며 자료적 측면에서 영아가 안전하게 기어 오르내릴 수 있도록 신체발달에 적합한 커다란 매트를 제공하였다. 또한 상호작용 측면에서 영아가 대근육을 이용하여 몸을 움직여보고 시도하는 것을 돕기 위해, 오르내리는 과정을 말과 표정, 행동으로 지원함으로 영아가 즐겁게 기본 운동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격려하였으며 안전의 측면에서 영아가 오르내리기 할 때 미끄러지거나 다른 영아와 부딪히는 일이 없도록 세심히 관찰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