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기본생활

대학원생A씨 2021. 7. 27. 08:5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에 개정된 표준보육과정 중 만2세 기본생활 영역을 다루고자 한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였으며, 자료 원본은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만2세 표분보육과정은 크게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6가지 내용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별 내용범주와 그 내용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하나의 표로 정리해두었기에, 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 2021.07.23 - [아동학 자료] - 영아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영아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2020년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는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그대로나 구체적인 내용범주에는 변화가 생겨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0~1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

graduationplease.tistory.com


2세 영아는 어린이집에 등원하여 즐겁게 놀이하면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식사와 휴식, 낮잠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하고, 필요할 때 혼자 칫솔질을 하거나 씻어보는 시도를 할 수 있으며, 스스로 배변하는 습관을 갖추어간다. 또한, 2세 영아는 움직임이 활발하고 주변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므로 놀이와 일상생활에서 위험 상황에 조심해보는 경험을 통해 점차 안전에 대한 인식을 키우게 된다. 기본생활 영역은 2세 영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본생활 영역의 목표는 2세 영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 2세 영아가 신체의 청결과 위생, 즐거운 식사, 배변습관의 형성, 안전한 놀이와 생활, 위험한 상황에서의 대처 등 일상생활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기본생활 영역은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두 가지 내용범주로 나뉘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내용범주 내용 설명
기본생활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본다. 스스로 손과 몸 씻기 및 이 닦기 등을 시도하고 경험하며, 위생적이고 청결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위생적인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다양한 음식을 즐기며, 건강한 식사 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놀이, 휴식(수면), 식사 등 어린이집의 규칙적인 일과 속에서 즐겁게 생활하고, 일과 중 옷을 입고 신발을 신는 등의 자조기술을 시도하며 자율감을 경험한다.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 배변과 관련된 신체 조절능력 발달을 바탕으로 즐겁게 배변훈련을 시도하고 경험해보도록 함으로써 건강하고 자율적인 배변습관을 형성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안전한 상황과 장소에서 놀이 및 일상생활을 하고 주변의 위험 요소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이를 조심하며 안전하게 지내본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교통수단의 위험을 인식하고 사고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안전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사고, 화재, 재난 등 위험한 상황에서 어른의 지시에 따라 대피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해보도록 함으로써 비상 시 대처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표 내용과 관련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실외놀이를 나가기 위해 ○○는 친구들과 나란히 앉아서 신발을 신는다.
오른쪽과 왼쪽 신발을 반대로 신은 ○○는 일어나려다 멈칫하며, 신발을 바라본다.
교사가 "○○야. 우리 신발 다시 신어볼까?"라고 말한다.
○○는 자신이 신고 있는 신발을 다시 쳐다보다 신발을 벗는다.
교사는 "신발 두 개를 바로 놓으면, 이렇게 둥그런 모양이 돼."라며
양손을 모아 신발 앞에 놓으며 손으로 모양을 만든다.
○○는 신발을 위치를 바꾸어 놓는다.

 

위의 사례에서 영아는 일과 중 실외놀이를 위해 스스로 신발 신기를 시도하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였다. 이와 같이 교사는 영아가 일과 중에 스스로 신발을 신는 등 자조기술을 익힐 수 있는 전이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또한 영아가 자조기술을 스스로 시도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며, 영아의 수준에 따라 적절한 도움을 주었다.

 

 

□□가 포크로 고기완자를 찍으며 "이게 제일 맛있어."라고 말한다.
교사가 "그래? 무슨 맛이지?"라고 하며 고기완자의 향을 맡는다.
"고기맛!"이라며 □□가 고기완자를 계속 찍어 먹는다.
교사는 "선생님은 고기도 맛있는데, 숙주나물이 제일 맛있어."라고 하며 숙주나물의 향을 맡는다.
□□는 교사가 숙주나물을 먹는 모습을 보다가 자신의 식판에 있는 숙주나물을 본다.
교사가 "아삭아삭 맛있는 숙주, □□도 한 번 먹어볼래?"라며 권한다.
□□는 포크로 숙주나물 한 가닥을 잡아 앞니로 반을 조심스럽게 자른다.

 

위 사례에서 영아는 교사와 함께 음식의 맛과 향을 느끼고 즐기며, 새로운 음식을 시도해보았다. 이때 교사는 다양한 음식의 맛과 향, 질감을 접할 수 있도록 모델링을 하였다.

 

 

△△이가 손잡이 북으로 줄에 달린 풍선 치기 놀이를 한다.
이윽고 손잡이 북을 내려놓고 점프하며 손으로 풍선을 잡는다.
교사가 "△△아. 손잡이 북이 바닥에 있네~
△△이가 점프하다가 북 밟아서 넘어질 수 있겠다."라고 이야기하자
△△이가 북을 잡으며 "집에 데려다줄래~"라고 말한다.
이에 교사가 "우와~ △△이가 북 정리해주었네~
이제 △△이 넘어지지 않고 신나게 놀이할 수 있겠다~"라고 이야기한다.

 

위 사례에서 영아는 놀이를 하다 위험하다는 교사의 말을 관심 있게 들은 후 북을 제자리에 가져다 두었다. 이처럼 영아는 위험하다는 교사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조심하여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때 교사는 사용하지 않는 놀잇감이 바닥에 많이 나와 있는 경우 이를 일부 정리하여 영아들이 밟고 미끄러지거나 걸려 넘어지는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영아가 위험 요소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대상과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으며, 위험 요인이 발견되는 경우 영아가 이를 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