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년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는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그대로나 구체적인 내용범주에는 변화가 생겨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0~1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 사례를 살펴보았다. 구성 영역별로 구체적인 내용범주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2세 표준보육과정 내용은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한다.
2021.07.13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기본생활
2021.07.14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신체운동
2021.07.15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의사소통
2021.07.16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사회관계
2021.07.19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예술경험
2021.07.20 - [아동학 자료]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자연탐구
이번 포스팅에서는 0~1세뿐만 아니라 2세 표준보육과정까지 포함하여 하나의 표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위의 표를 연령별로 분리하면 아래와 같다.
만0-1세 내용범주
영역 | 내용범주 | 내용 | |
기본생활 | 건강하게 생활하기 |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
||
신체운동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신체를 탐색한다. |
|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진다. -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인식한다.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
|
더불어 생활하기 |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
||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 모방 행동을 즐긴다. |
||
자연탐구 | 탐구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 |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규칙성을 경험한다. |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
만2세 내용범주
영역 | 내용범주 | 내용 | |
기본생활 | 건강하게 생활하기 |
-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 본다. -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 하루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
신체운동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기본 운동을 즐긴다.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 |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
|
더불어 생활하기 |
-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
||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
||
자연탐구 | 탐구과정 즐기기 |
- 주변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 |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 생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
반응형
'아동학 자료 > 아동보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기본생활 (0) | 2021.07.27 |
---|---|
코로나19 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 지침(2021.6.30) (0) | 2021.07.26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자연탐구 (0) | 2021.07.20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예술경험 (0) | 2021.07.19 |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사회관계 (0) | 2021.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