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신체운동

대학원생A씨 2021. 7. 29. 09:20
반응형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링크)'를 보면, 4차 보육과정의 핵심 변화와 연령별/영역별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특징과 연령별/영역별 내용범주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아래 링크를 확인하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에 개정된 표준보육과정 중 만2세 신체운동 영역의 내용과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2021.07.12 - [아동학 자료]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및 운영방안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및 운영방안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에 개정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포스팅 작성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였

graduationplease.tistory.com

☞ 2021.07.23 - [아동학 자료] -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2020년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는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그대로나 구체적인 내용범주에는 변화가 생겨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0~1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

graduationplease.tistory.com


2세 영아는 일상생활에서 감각적 자극을 경험하고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감각적 차이를 구분하며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움직이면서 자신의 신체에 대해 인식하고 기본적인 신체 명칭이나 세부적인 신체 명칭에 대해 알아간다. 또한 2세 영아는 대소근육을 조절하면서 신체의 움직임과 사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걷기와 같은 기본적인 이동운동을 잘할 뿐 아니라 걷기를 기반으로 하는 여러 가지 이동 동작(예: 기어가기, 걷기, 옆 구르기 등)과 단순한 비이동 동작을 시도하고 즐긴다.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는 2세 영아가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활동을 즐기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이에 신체운동 영역은 2세 영아가 감각을 활용하여 주변 사물과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며, 대소근육을 조절하고 기본운동과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기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신체운동 영역의 구체적인 내용범주와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내용범주 내용 설명
신체운동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다양한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주변의 사물과 환경을 탐색하면서 사물의 특성과 환경을 인식하는 경험을 해본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면서 자신의 신체에 대해 인식하고 움직이는 경험을 해본다.
신체활동 즐기기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몸의 균형을 잡고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대소근육을 조절해본다.
기본 운동을 즐긴다. 신체의 위치를 바꾸면서 몸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이동 운동이나 장소를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서 움직이는 비이동 운동을 해본다.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실내외 다양한 신체활동과 도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신체운동 영역과 관련한 바깥 놀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바깥 놀이를 나가서 쌓여 있는 눈을 본 영아가 "와, 눈이다."라고 말한다.
다른 영아들은 눈을 발로 밟아본다.
한 영아는 손을 벌리고 좌우로 움직이며 걷는다.
눈 위를 걸어가던 영아가 팔을 벌리고 누워서 "여기서 잘 거야!"하면서 웃는다.
영아들이 눈을 뭉쳐서 던져본다.
눈뭉치가 나무에 붙자 "나무야, 미안해."하며 나무에 붙은 눈을 털어낸다.

 

해당 사례에서 영아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감각 능력을 활용하여 눈을 들여다보고 만지면서 탐색하였다. 그리고 영아가 실외놀이터에 눈이 쌓여 있는 곳에서 걷고, 뛰고, 멈추고, 눈뭉치를 던지면서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였다. 이때 교사는 일과적인 측면에서 영아가 실외에서 눈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신체를 움직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바깥놀이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였다. 안전의 측면에서는 영아가 눈 놀이를 할 때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주변의 위험한 물건이 있는지 확인하고, 영아가 눈을 밟고 만지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다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지켜보았다.

 

○○이가 교실에 있는 애벌레 터널을 보자 "우와~"하며 터널 안으로 기어들어 간다.
△△이도 ○○이의 뒤를 따라 터널 안으로 기어들어간다.
친구들이 애벌레 터널 주변에 모여 터널을 만지고 흔들어보며 관심을 보인다.
○○이가 나오려고 하자 □□가 터널을 잡아준다.
"□□가 친구가 잘 나올 수 있도록 터널을 잡아주었구나!"라고
교사가 말하자○○이가 터널을 기어서 빠져나온다.

○○이가 무릎을 바닥에 대고 몸을 폈다 접었다 하며 터널 안으로 들어가자
"○○이가 애벌레처럼 꿈틀꿈틀 기어가네!"라고 교사가 말한다.
○○이는 "기어갈거야."라고 말하며 터널에서 기어서 나온다.
◎◎도 무릎을 바닥에 대고 두 팔로 바닥을 기어 애벌레 터널로 이동한다.
◎◎가 애벌레 터널을 통과하자 다른 영아들도 애벌레 터널을 반복해서 통과한다.
터널에서 나온 ○○이가 터널 앞에 있는 연못을 보고 두 발로 점프한다.
다른 영아도 ○○이를 보고 따라서 연못으로 점프한다.

 

위의 사례에서 영아들은 애벌레 터널을 통과하면서 도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을 즐겼다. 또한 애벌레 터널을 기어서 통과하고 두 발을 모아 점프하면서 이동운동을 즐겼다. 이때 이루어진 교사의 지원을 살펴보면, 공간적 측면에서 영아가 터널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할 수 있도록 보육실에 터널을 비치하였다. 상호작용 측면에서 영아가 터널을 탐색하고 터널 안을 기어서 통과할 때 애벌레처럼 기어간다고 말하면서 영아의 기어가는 행동을 격려하였으며, 안전 측면에서 영아가 애벌레 터널을 통과하면서 서로 부딪히거나 다치치않도록 주의 깊게 지켜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