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제4차 표준보육과정: 2세 예술경험

대학원생A씨 2021. 8. 4. 09:10
728x90
반응형

보건복지부가 2020년에 발간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원본 링크)'를 바탕으로 만2세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범주와 그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예술경험 외에 전반적인 표준보육과정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 2021.07.23 - [아동학 자료/아동보육] -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정리

2020년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는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그대로나 구체적인 내용범주에는 변화가 생겨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0~1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

graduationplease.tistory.com


2세 영아는 자연과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감각 자극을 통해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인식하게 된다. 이 경험을 통해 점차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노래나 리듬을 흥얼거리고 움직임과 춤으로 나타내고, 스스로 다룰 수 있는 재료와 도구로 미술을 즐기며 일상에서 체험한 것을 상상놀이로 표현하며 즐거움을 경험한다. 예술경험 영역은 2세 영아가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하는 내용이다. 영아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감수성을 계발하고 심미적 태도를 증진시킨다.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는 2세 영아가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는 것이다. 영아가 마주하는 자연과 생활 속 경험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지며, 예술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이에 따른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범주는 '아름다움 찾아보기''창의적으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내용범주 내용 설명
예술경험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영아가 무심히 지나칠 수 있는 일상의 자연이나 생활 속 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움에 주의를 기울여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느끼며, 자신과 또래의 다양한 예술적 표현을 감상하고 즐긴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다양한 소리나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 색이나 형태 등과 같은 미술적 요소, 사람과 사물, 동식물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경험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일상에서 익숙해진 노래를 부르고 간단한 리듬을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운율 있는 소리나 노래, 또는 보고 만지고 맛보는 등 감각적 경험에서의 느낌을 움직임이나 춤으로 표현해본다.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스스로 다루기 적절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미술 표현을 시도하고 이 과정을 즐긴다.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사건에 포함된 대상이나 상황을 상상놀이로 표현하며 즐긴다.

예술경험과 관련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틀 동안 비가 많이 온 후 바깥놀이터로 나가던 중,
○○이는 "와, 키 컸네!"하며 텃밭의 풀을 가리킨다.
영아들이 ○○이 곁으로 모여든다.
"개미 개미! 여기!" □□이가 발견한 개미를 △△이도 함께 살펴본다.
◎◎가 오이 꽃을 보고 "이거 꽃!"하며 가리킨다.
교사가 "작은 꽃이 피었구나."라고 말하며 영아와 함께 앉아 오이 꽃을 바라본다.
"노란 색이야. 예뼈." 꽃을 보다가 지지대를 오르는 개미를 발견한다.
"개미! (손으로 원모양을 그리며) 이케이케 가!"
"(교사도 손으로 원모양을 그리며) 그래, 빙글빙글 개미가 올라가고 있네."

△△이는 "와, 예쁘다, 꽃 많아!"라고 이야기하며 꽃을 들여다본다.
"이거 계란 같아."하고는 교사를 바라본다.
"아, 정말 계란을 닮았네." 교사는 미소 지으며 예진이가 보여주는 꽃을 바라보고 끄덕인다.

◎◎가 끝이 여러 갈래로 뻗은 바랭이 풀을 높이 들어 "우산!"하며 교사를 본다.
교사는 "선생님도 우산!"하며 ◎◎처럼 풀을 들고 우산 쓰는 시늉을 한다.
◎◎가 빙그레 웃는다.

 

영아들은 비가 온 뒤 풀이 많이 자란 풍경, 꽃의 색, 작고 여린 꽃, 우산이 연상되는 풀의 모양을 경험하며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겼다. 또한 영아들은 개미를 발견하고 움직임을 살펴보고, 풀과 꽃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였다. 영아들은 계란이 연상되는 꽃의 색, 우산이 생각나는 풀의 모양, 개미 움직임의 나선형을 경험하며 색, 모양,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였다. 이때 이루어진 교사 지원을 살펴보면 먼저 공간과 일과 측면에서 영아가 바깥놀이 공간에서 여유롭게 보낼 수 있도록 일과 운영을 하여 풀과 꽃, 개미를 마음껏 살피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상호작용적 측면에서는 영아가 풀과 꽃, 개미에 보인 관심을 수용하고 교사도 흥미롭게 반응하여, 영아의 관심이 지속되고 이를 통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영아가 풀과 꽃, 개미의 움직임에서 느끼며 표현한 것을 말 뿐 아니라 미소, 끄덕임, 따뜻한 눈빛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으로 반응해 주었다. 또한 교사는 영아가 풀을 우산으로 상상하며 쓰는 놀이를 함께 즐겼다. 마지막으로 안전 측면에서 교사는 바깥놀이터에서 영아들과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한편 수시로 다른 영아들을 확인하고 지켜보며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또래들이 집게로 옷을 집는 것을 유심히 지켜보다가 치마에 기다랗게 집게를 연결한다.
"선생님, 나 치마 봐!" 치마에 꽂은 집게를 교사에게 보여주다가
집게에 달려있는 방울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알아차리고 웃으며 교사를 바라본다.
"딸랑딸랑! ○○이 치마에서는 소리도 나네!" 교사가 소리를 듣고 말하자,
"요술 치마지! 움직이면 소리가 나!"
○○이는 빨리 걷고, 제자리에서 빙그르르 돌기도 하며 치마를 나풀거린다.
움직일 때 나는 방울 소리를 즐기며
자신의 움직임에 따라 흔들리는 색색깔의 리본테이프를 바라본다.

 

위 사례에서 영아는 방울 소리를 내고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여러 가지 색 집게와 리본테이프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느꼈다. 이때 이루어진 교사의 지원을 살펴보면, 영아가 방울 소리를 내기 위해 움직이거나 소리에 맞춰 춤을 출 때 안전하면서도 보다 자유롭게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도록 보육실 가운데 넓은 공간을 마련해 주었다. 그리고 영아가 방울 소리에 대해 흥미를 보이자, 이에 대해 언어로 영아의 관심을 지지해 주었다.

 

□□는 카펫의 가장자리를 따라 블록을 늘어놓는다.
가방과 핸드폰을 챙겨서 만든 공간 안으로 들어가 "응, 응!"하며 핸드폰으로 통화를 한다.
다른 놀이 공간에 있는 교사가 손으로 전화하는 시늉을 하고
□□와 눈을 맞추며 "여보세요." 말을 건넨다.
□□는 교사를 보며 "응, 나 출발할게!"하고 핸드폰을 내려놓고 운전하는 시늉을 한다.

 

영아는 블록으로 자동차를 구성하여 운전하고 핸드폰으로 통화하는 등 일상에서 경험한 성인의 행동을 상상놀이로 표현하였다. 해당 사례에서 교사의 지원을 살펴보면 먼저 영아가 들어가 상상놀이하기에 적절한 크기의 자동차를 구성하기 충분한 종이벽돌 블록의 양과 넉넉한 놀이공간을 준비하였다. 또한 상상놀이 중 전화 통화를 하고자 하는 영아의 요구를 알아차리고, 놀이 맥락 속에서 말을 건네어 놀이 상대가 되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