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 패널조사(6): 한국복지패널(KoWePS), 한국의료패널(KHP)

대학원생A씨 2020. 4. 7. 09:3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패널조사 중 한국복지패널조사의료패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두 패널조사 모두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해 실시되고 있으며(한국의료패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으로 연구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학술대회도 자주 열리고 있는 듯하니 해당 패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사이트 링크에 접속하여 각 패널조사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와 같이 패널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우, 보통은 학술대회도 많이 주최하기에 나중에 포스팅에서 국내 패널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학술대회도 소개하고자 한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복지패널조사와 의료패널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자.

 


 

1. 한국복지패널(Korea Welfare Panel Study; KoWePS)

☞ 한국복지패널 사이트: https://www.koweps.re.kr

 

한국복지패널 홈페이지입니다

 

www.koweps.re.kr:442

한국복지패널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해 실시되고 있는 국내 패널조사로, 2006년 1차년도 조사를 시작으로 이후 매년 조사를 진행하여 2018년까지 13차년도 조사까지 마친 상태이다. 한국복지패널은 빈곤층, 근로빈곤층, 차상위층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조사대상자인 7,000여 가구 중 절반정도가 저소득가구에 해당한다. 패널조사의 목적은 저소득가구의 규모 및 생활실태 변화를 동태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정책형성에 기여함과 동시에 정책지원에 따른 효과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가구의 일반사항, 건강 및 의료, 경제활동 상태, 생활비, 소득, 부채/이차,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복지서비스 이용, 노인/아동/장애인가구의 복지서비스 이용 등이 있으며, 가구원별로는 생활실태,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의식, 생활습관, 가족관계 및 정신건강 등을, 부가 조사에서는 아동, 복지인식, 장애인 관련 문항을 3년 주기로 추가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해당 패널의 표본은 일반가구 3,500가구와 저소득층 가구 3,500가구씩 총 7,000가구로 구성되어있다. 최종 패널가구로 구축된 표본가구는 7,072가구였는데, 6차년도 조사 이후에 원표본 가구 유지율이 감소하여 신규 포본가구를 추가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7차년도 조사에는 1,800가구를 추가하여 신규패널을 구성하였다.

 

 

2. 한국의료패널(Korea Health Panel Study; KHP)

☞ 한국의료패널 사이트: https://www.khp.re.kr

 

한국 의료패널

문의사항 조사관리 080-380-8210 데이터관리 044-287-8121 / 044-287-8122 평일 08:00 ~ 17:00 토,일요일 휴무

www.khp.re.kr:444

한국의료패널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국내 패널조사로, 보건의료비용과 의료비 지출 수준의 변화를 파악하여 보건의료정책 및 건강보험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의료패널은 2008년도에 1차 및 2차 조사를 실시한 후, 매년 조사를 실시하여 2018년까지 13차 조사를 완료하였다. 의료패널의 표본은 전국의 약 8,000가구와 그 가구에 속해 있는 가구원이다. 

 

조사내용은 가구, 개인, 가구+개인 단위별로 나뉘어져 있다. 먼저 가구단위에서는 사회경제적 특성, 자산규모 및 생활비 지출, 의약품 구매, 그리고 65세 가구원이 있는 경우에 한해 노인장기요양에 대한 설문이 실시된다. 개인 질문지에서는 인구사회경제적 특성, 경제활동 및 소득, 건강수준, 의약품 복용 형태, 입원/외래/응급/한방/치과/약국/의료용구/건강기능식품/요양병원/시설, 건강보험제도 이외의 의료비 재원, 임신 및 출산, 건강생활습관, 삶의 질, 의료접근성, 일자리, 계층인지도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가구+개인단위에서는 민간의료보험에 관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가입동기와 보장범위 및 급여수준, 보험 형태, 보험료 지출 규모, 가입 또는 해약사유 등에 대해 물어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