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공부/기타

국내 패널조사(7): 국민노후보장패널(KReIS), 재정패널조사(NaSTaB)

대학원생A씨 2020. 4. 17. 08:50
반응형

대학원생이라면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도 있으나, 패널조사와 같은 2차 자료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2차 자료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는 고생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내가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 관심사에 딱 들어맞는 변수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양한 패널조사를 익혀두어, 이후 나의 연구 관심사에 적합한 패널데이터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해당 포스팅도 이러한 목적을 위해 작성되었다. 지금까지 소개한 국내 패널조사는 아래와 같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재정패널조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020/03/12 - [통계 분석/기타] - 국내 패널조사(1): 청년패널조사(YP),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20/03/20 - [통계 분석/기타] - 국내 패널조사(2):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여성관리자패널조사(KWMP)

2020/03/22 - [통계 분석/기타] - 국내 패널조사(3): 장애인고용패널조사(PSED),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

2020/03/30 - [통계 분석/기타] - 국내 패널조사(4): 한국아동패널(PSKC),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20/04/02 - [통계 분석/기타] - 국내 패널조사(5): 한국노동패널조사(KLIPS),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OMS)

2020/04/07 - [통계 분석/기타] - 국내 패널조사(6): 한국복지패널(KoWePS), 한국의료패널(KHP)

 


1.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Korean Retirement and Income Study; KReIS)

☞ 국민노후보장패널 사이트: http://www.kreis.or.kr/

 

국민노후보장패널 Korean Retirement and Income Study

 

www.kreis.or.kr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는 우리나라 노후소득보장과 관련된 정책을 위한 체계적인 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국의 만 50세 이상 가구원이 있는 가구와 해당 가구에 속한 가구원 중 만 50세 이상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종단면 조사이다. 2005년에 1차년도 본조사를 실시하여 2019년을 기준으로 8차년도 본조사를 실시완료하였다. 홀수년도에는 본조사를 실시하고, 짝수년도에는 부가조사를 실시하고 있다(예를 들어, 2013년에는 5차년도 본조사를 실행하였으며, 2014년에는 부가조사로 중고령자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대처전략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의 목표모집단은 전국의 50세 이상 가구원이 있는 일반 가구로, 1차년도에는 5,11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행하였다. 2013년에는 패널의 최저연령이 상승하여 50대의 공백이 발생하여, 50~57세 가구원이 있는 1,201가구를 추가표집하였다. 이에 따라 2013년 기준 원표본 가구수는 5,010가구가 되었다. 조사내용으로는 가구의 경제상황, 중고령자의 고용현황 및 퇴직, 건강, 가족관계, 노후보장 현황 등이 있다. 구체적인 측정 내용에는 가족관계 확인, 현재 경제활동 구분, 현재 취업자 고용형태 구분, 현재 비취업자 고용형태 구분, 현재 종사하는 일자리, 현재 일자리의 퇴직급여, 마지막 일자리, 구직활동, 은퇴여부 및 은퇴태도, 노후준비 및 노후생활, 공적연금, 개인연금, 건강보험, 소득 및 이전지출, 자산 및 부채, 상속 및 증여, 돌봄노동, 건강, 삶의 만족도 등이 있다.

 

 

2. 재정패널조사(National Survey of Tax and Benefit; NaSTaB)

☞ 재정패널조사 사이트: https://www.kipf.re.kr/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공공기관의 운영관련 사항을 조사 연구 분석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조세 및 공공지출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www.kipf.re.kr

재정패널조사는 조세재정연구원에 의해 실행되고 있는 종단면조사로, 가계의 조세부담 및 가계가 정부로부터 받는 혜택을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부담과 혜택의 공평성 및 소득재분배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조사 대상자는 제주도와 도서지역을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 가구와 가구원으로, 전국의 5,643가구를 대상으로 매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표는 가구 조사표와 개인 조사표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자는 가구의 현황이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문으로, 후자는 15세 이상 가구원 중 소득활동을 하는 가구원을 대상으로 경제활동 상태, 연간소득이나 소득세 납부액, 소득신고 현황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가구용 조사표에는 가구 적격 여부 확인, 가구 기본 현황, 가구 교육수준 및 경제활동, 종합부동산세, 자동차 및 오토바이 보유현황, 개인이전소득, 개인이전지출, 복지현황, 자산 및 부채, 유가환급금, 근로장려금, 연말정산환급금, 종합소득세환급금, 유가보조금 등을 질문한다. 가구원용조사표에는 경제활동, 연금/보험소득, 연간 소득, 보험 관련 지출 현황, 근로소득공제 현황, 종합소득자 소득공제 현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