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4 24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 연구참여자 선정하기: 신나리, 안재진(2014)(2)

지난 포스팅에 이어 한국아동패널의 2~4차년도 자료를 활용한 신나리, 안재진(2014)의 연구를 따라 데이터분석을 진행해볼 것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한국아동패널의 2~4차년도 자료를 병합하기 위한 merge의 기능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병합된 자료에서 최종 연구참여자를 추리는 과정을 진행할 것이다. 이와 같이 연구참여자를 선정하는 과정은 keep이나 drop과 같은 기본 명령어만 써도 충분하지만, 연구 조건에 적합한 연구참여자를 골라내기 위해 데이터를 보다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한국아동패널에서는 어머니의 취업/학업 상태에 대한 변수가 있는데 나의 연구에서는 학업 중인 어머니를 취업모에 포함시킬 것인지 생각해보고 그 결정을 분석에 반영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

통계공부/Stata 2021.04.27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 종단데이터 병합하기: 신나리, 안재진(2014)(1)

'논문 따라 패널 데이터 분석하기' 두번째 시리즈의 포스팅이다. 이번 포스팅은 한국아동패널의 2~4차년도 자료를 활용한 신나리, 안재진(2014)의 연구를 따라 데이터 분석을 해보는 과정을 담았다. 해당 논문은 종단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기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의 종단적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auto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ARCL)과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한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다.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아동학회지, 35(5), 135-154. ☞ 원본 논문과 관련된 포스팅 2021.04.21 - [논문 리..

통계공부/Stata 2021.04.26

[Stata] 기본 명령어(9): merge(+append, joinby)

오랜만에 Stata 명령어 설명에 관한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한다. 요즘 신나리, 안재진(2014)의 논문을 따라 패널데이터를 분석해보는 포스팅을 준비하고 있는데, 해당 논문이 종단데이터를 사용하는지라 데이터 간의 병합이 필요하다. 데이터 병합을 위해 Stata에서는 append, merge, joinby라는 명령어를 쓸 수 있는데, 먼저 이들의 차이점을 소개한 뒤 이번 포스팅에서는 merge만을 설명하고자 한다. 1. append, merge, joinby의 차이점 append, merge, joinby 세 명령어는 모두 데이터셋을 병합할 때 사용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하지만 이들 세 명령어에는 기능의 차이를 보이는데, 그 차이점에 대해 Stata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Appen..

통계공부/Stata 2021.04.22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기효능감과 양스트레스의 인과적 종단관계를 분석한 신나리, 안재진(2014)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포스팅에서는 논문의 서론과 논의 및 결론의 내용을 정리하고, 이후 포스팅에서 해당 논문을 따라 패널데이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은 신나리, 안재진(2014)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원본 자료인 신나리, 안재진(2014)의 출처는 아래와 같다. 신나리, 안재진(2014).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아동학회지, 35(5), 135-154. 서론 자녀양육의 주된 책임을 어머니가 맡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서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자녀 양육은 어머니 개인의 안녕에..

논문 리뷰 2021.04.21

영유아 생활지도 - 꾀병 부리기, 물기/꼬집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2017)이 제작한 '부모를 위한 영유아 생활지도' 자료의 내용 중 자기조절에 수록된 매일 아침마다 어린이집에 가기 싫어 아프다는 핑계를 대는 사례와 동생이나 친구를 자주 물거나 꼬집는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위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출처는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다. 사례1. 매일 아침마다 어린이집에 가기 싫어 아프다는 핑계를 대는 경우 원인 변화에 민감한 까다로운 기질 수줍음이 많은 성격으로 많은 아이들이 한반에 있는 상황이 어색한 경우 적응 프로그램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어린이집을 낯설어 하는 경우 피로가 쌓여 쉬고 싶은 경우 불안정 애착이 형성되어 부모의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경우 어린이집이 재미없는 경우 지도방법 아이..

영유아 생활지도 - 식당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상점에서 떼를 쓰는 경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2017)이 제작한 '부모를 위한 영유아 생활지도' 자료의 내용 중 자기조절에 수록된 공공장소에서 소리를 지르고 뛰어다니는 경우와 물건을 사기 위해 떼를 쓰는 경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위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출처는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다. 사례1. 식당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소리 지르고 뛰어다녀서 다른 사람들이 쳐다보는 경우 원인 공공예절에 대한 지도 부족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력 부족 지도방법 아이들은 발달특성상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생각을 고려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뛰거나 소리 지르고 싶은 욕구를 스스로 조절하기 힘들다. 아이가 공공장소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뛰는 것은 당연한 행동일 수 있지만, 다른 사..

영유아 생활지도 - 날씨에 맞지 않는 옷차림, 의존적인 행동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2017)이 제작한 '부모를 위한 영유아 생활지도' 자료의 내용 중 자조기술에 수록된 날씨에 맞지 않는 옷을 입겠다는 사례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부모에게 해달라고 하는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위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출처는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다. 사례1. 겨울에 샌들을 신고 나가려고 하거나, 비가 오지 않는 날 장화를 신겠다고 하는 경우 원인 원인과 결과에 대한 개념 부족 변화를 싫어하는 기질 지도방법 아이들이 계절에 맞지 않은 옷차림을 한다고 하면 부모 입장에선 매우 난처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부모에게 반항을 한다든지 발달에 문제가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다. 아이들은 어른이 ..

영유아 목욕 및 양치 지도, 어떻게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2017)이 제작한 '부모를 위한 영유아 생활지도' 자료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자료는 편식, 잠투정, 떼쓰기 등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겪게 되는 아이의 해동으로 고민하셨던 부모님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어린이집 신입원아 오리엔테이션과 부모교육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자료 중 영유아 청결(목욕 및 양치) 지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며, 출처는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다. 사례1. 목욕하기 싫어하면서 막상 목욕을 시작하면 나오려고 하지 않는 경우 원인 변화를 싫어하는 아이의 기질 아이에게 적절한 한계설정을 하지 못하는 부모의 양육 지도방법 아이들은, 어리면 어릴수록 특히 자기가 하고 있던 일을 멈추고 다른 일 하..

영유아 배변 지도 - 대소변을 참기, 낯선 곳에서 소변 참기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2017)이 제작한 '부모를 위한 영유아 생활지도' 자료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자료 중 영유아 배변 지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며, 출처는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다. 사례1. 대소변을 계속 참다가 실수하는 경우 원인 낯선 환경에서 대소변을 보려고 하지 않는 경우 놀이에 집중하는 경우 지도방법 아이들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몰두하고 놀이에 집중하는 경우 또는 그 놀이에서 자신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경우에는 화장실을 가야하는 상황도 참는데, 그러한 상황에서는 배변 실수를 하기가 쉽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고 아이의 입장에서는 화장실 가는 것보다 지금 만들던 블록놀이를 완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므로 이러한 실수에 대해 지나치..

영유아 수면지도 - 잠투정, 젖꼭지 떼기, 늦은 수면습관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2017)이 제작한 '부모를 위한 영유아 생활지도' 자료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자료 중 영유아 수면 지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며, 출처는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다. 사례1. 노리개 젖꼭지가 없으면 잠을 못자는 경우 원인 밤중 수유를 노리개 젖꽃지로 대신한 경우 지도방법 아기가 태어난 후 부모 역할 중 가장 힘들다고 말하는 것은 밤중 수유일 것이다. 모유나 우유를 끊고 나서도 밤에는 노리개 젖꼭지를 주지 않으면 심하게 울고 보채어 부모도 잠을 못 자게 되므로 우는 아이의 입에 불편한 마음으로 노리개 젖꼭지를 주게 된다. 노리개 젖꼭지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부모님들은 이것이 손가락 빨기로 가면 어떻게 하나 또는 입이 돌출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