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료/아동보육

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변화(육아정책 Brief)

대학원생A씨 2021. 6. 8. 09:45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아 중심, 놀이 중심을 강조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변화를 살펴본 육아정책 Brief 제86호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은 육아정책 Brief 제86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해당 링크를 통해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포스팅: 2021.03.20 - [아동학 자료] - 2019 개정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기존 누리과정을 개정하고 2020년부터 개정 누리과정이 적용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롭게 도입되는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하며, 글 작성을 위해 참고한 문헌은 아래와 같다. 교

graduationplease.tistory.com


1.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 및 영향

  • 기존의 누리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를 갖추지 못하며, 세부 내용이 너무 많아 교사에게 부담이 되고,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운영하여 획일화되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이에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와 유아교육 혁신방안에 따라 2019년 7월 유아/놀이 중심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고시되고 2020년부터 실행되고 있다. 
  • 개정 누리과정이 지향하는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 갈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최선의 방향임에도 교육 수요자인 부모의 걱정이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이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에는 효과적이지 못할 것이라는 걱정이 있다. 이에 육아정책 Brief 제86호에서는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살펴보고 정책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지

  • 누리과정이 개정된 것을 인지하고 있는 부모의 비율은 62.9%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휴원과 긴급돌봄체계 실시로 누리과정에 대한 안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 부모의 인지 비율이 다소 낮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3. 놀이 중심의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걱정

  • 유아교육에서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98.4%의 부모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과반수(51.7%)의 부모가 놀이만 하다가 초등학교에 잘 적응할지 걱정된다고 응답하였다. 

 

4.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한 유아의 변화 인식

  • 누리과정으로 인한 변화를 체감하고 있는 부모는 54.0%로, 변화를 체감하지 못한다는 응답(46.0%)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변화를 체감하고 있는 부모 중 66.7%가 주간교육계획안, 가정통신문, 유아 관찰 및 평가 등 문서의 변화를 느꼈으며, 42.6%는 기관의 분위기 변화, 37.4%는 하루 일과의 변화, 20.0%는 실내외 환경의 변화를 체감하였다. 구체적으로 자녀가 다니는 기관에 따라 문서와 실내외 환경 변화는 어린이집 부모가, 기관 분위기 변화는 유치원 부모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체감하였다.
  •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한 자녀의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는 응답은 52.1%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유아들이 더 즐겁고 행복해한다(64.3%),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더 가고 싶어함(48.0%), 창의적 생각을 함(40.7%) 순이었다. 반면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해 자녀의 변화가 없다는 응답이 46.1%, 부정적인 변화는 1.8%로 나타났으며, 부정적인 변화에는 구체적으로 학습 부족이나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친구와의 다툼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을 보고하였다.

 

5. 정책 시사점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지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개정 누리과정의 취지와 방향,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 그로 인해 유아가 받을 수 있는 혜택 등을 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 초등학교 적응에 대한 부모의 걱정을 덜어내고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한 유아의 긍정적인 변화를 최대한 홍보하려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이 효율적이며, 이러한 맥락에서 초등학교 교육과정도 놀이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아의 행복이며, 유아의 행복과 함께 유아의 의욕과 즐거움, 창의성, 주도성,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개정 누리과정이야말로 미래를 대비하는 유아 교육과정임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
  •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다양한 매체와 채널을 통해 대국민 홍보, 캠페인, 교육 등을 추진해야 한다.
반응형